국민銀 파업 후 협상 '물꼬' 트일까..9일 노사 물밑 접촉

  • 등록 2019-01-09 오후 6:01:27

    수정 2019-01-09 오후 6:43:57

1차 총파업을 마무리한 KB국민은행 직원이 9일 오전 서울 KB국민은행 여의도본점으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범준 기자] KB국민은행 노조 총파업이 지난 8일 일단락되며 앞으로 노사간 대화 물꼬가 다시 트일 지 귀추가 주목된다.

9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민은행 노조는 지난 8일 총파업을 마치고 다음 날인 이날 HR본부장 등을 만나 실무진급 면담을 진행했다. 다만 허인 은행장과의 노사 대표자 교섭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8일) 파업 이후 성과급 지급 규모를 제외한 임금피크제 도입 연장, 페이밴드(직급별 호봉 상한제) 확대 여부 등 주요 안건에 대한 진전 사항이라던가 노사 대표자 교섭은 현재까지 없었다”며 “다만 이날 양측 실무진급 면담을 통해 (임단협) 세부 안건에 대한 입장 변화 확인 등 물밑 논의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향후 구체적인 대표자 교섭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이르면 다음 주중 열릴 전망이다. 재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앞서 노조 측이 예고한 2차 파업이 이달 30일부터 사흘 간 진행되며 적지 않은 파장을 초래할 만큼 노사 양측 모두 서두를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다.

박홍배 전국금융산업노조 KB국민은행지부 위원장은 이날 “당초 대로라면 이미 지난해 12월에 임금피크제에 따른 희망퇴직 신청도 이뤄져야 했고 이달 예정된 인사도 있었는데 교섭이 계속 지체되다 보니 아무것도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며 “당장 해야 하는 것들이 많기 때문에 노사 모두 여유를 가질 수 없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이어 “지난해 타 은행들보다 서둘러 임단협을 추진했는데 계속 합의가 되지 않아 지난달 7일 중노위(중앙노동위원회)까지 갔는데 이견 차가 커 조정안이 나오지 못했다”면서 “법으로 보장받는 범위에서 할 수 있는 최후 수단이 ‘노동쟁의’이기 때문에 총파업에 돌입할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달 말 2차 총파업 실행 여부에 대해서는 “재교섭이 잘 되지 않으면 중장기 계획상 (강행이) 불가피하다”면서도 “하지만 고객들의 피해가 큰 만큼 그런 일(파업)이 다시 발생하면 안되며 그 전에 하루라도 빨리 타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측 역시 지난 8일 총파업 사태 수습 이후 잠시 숨을 고르며 해결책을 모색 중인 분위기다.

지난 4일 허인 행장을 제외한 부행장 이하 국민은행 임원 54명 전원은 “노조의 파업을 막지 못하면 물러나겠다”며 ‘집단 사표’를 제출했지만 파업이 진행된 다음 날인 9일 현재까지 사표 수리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집단 사퇴 시 국민은행의 대규모 혼란과 경영마비가 명확하게 예견되는 만큼 시간을 벌어두고 재교섭을 이뤄내겠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하지만 예고된 2차 파업 전까지 노사가 최종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할 경우 ‘자충수(自充手)’에 따른 압박은 한층 더 높아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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