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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와 해수부에 따르면 해수부는 오는 25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서울 통의동 중회의실에서 업무보고가 계획돼 있다. 해수부는 △해운물류 △수산 △해양 등 크게 세 카테고리로 나눠서 부처 업무보고 내용을 추리고 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당선인 공약 위주로 관련 정책을 정리하고, 공약에 담기지 않은 내용 중에 추가로 담아야 할 내용을 발굴하는 방식으로 각 정부 부처가 업무보고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친환경 해양수산업 육성 △어업인 소득과 삶의 질 향상 △연안재해 및 해상사고 예방 △해운·조선산업 성장을 통한 신해양강국 재도약 △확고한 해양영토 주권 수호를 제시했다. 타 부처와 함께 진행할 공동 과제로는 △해사전문법원 신설 △해양경찰 공안직화 △선박에 중소기업 전용 선적공간 배정 확대 △선·화주 사이 장기운송계약을 위한 수출 바우처 확대 △농어촌 맞춤형 사회안전망 수립 △습지 등에 녹색복원 확대 등의 내용을 담았다.
해수부는 해운·조선업의 중장기적인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해운기업의 선박 신조와 경영 혁신을 지원해 국적선대를 확충함과 동시에 선박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선진 해운국에서 시행 중인 선박조세리스제도 도입을 추진 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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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산업의 자동화와 친환경 전환도 해수부 업무보고 화두 중 하나다. 윤 당선인은 지난 1월 ‘신해양강국 비전선포식’에 참석해 “친환경 수산업을 육성하고 유통 이력 추적제 정착화를 통해 수산물의 안전 관리를 대폭 강화하겠다”며 “국민이 안심하고 수산물을 소비할 수 있도록 안전수산물 인증체계를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미래형 항만 인프라 구축과 자율운항선박도 중요한 안건 중 하나다. 해수부는 국내 기술을 바탕으로 한 ‘완전 자동화 항만’을 광양항에 구축하고, 부산항 진해신항을 한국형 스마트 메가포트로 개발하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2050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해수부의 역할이 중요한 상황인 만큼 해양수산 분야의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에도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바다는 지구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의 약 30%를 흡수한다. 해양의 탄소 흡수원을 잘 활용하면 이산화탄소를 다량으로 배출하는 기존 제조업의 탄소배출 저감 부담이 줄어들기 때문에 국가 차원에서 해수부의 탄소중립 역할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해수부는 또 산업 분야 관공선과 민간선박의 친환경 전환 지원을 강화하고, 항만시설의 탄소배출 저감과 수소생태계로의 전환, 갯벌 복원 및 신규 블루카본 발굴을 통한 해양 탄소흡수원을 확대에 힘쓸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