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003490)은 19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중장기 비전’을 발표했다.
대한항공은 앞으로 5년 간 맞춤형 전략을 통한 지속가능 성장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연평균 5.1%의 매출 성장을 지속해 오는 2023년 영업이익률 10.6%를 달성한다는 목표다.
자산 27조원 및 보유 항공기 190대의 외형 성장 뿐만 아니라, 차입금 감소, 총자본 증가로 400% 미만의 부채비율을 달성하고, 상각전영업이익(EBITDAR) 3조8000억원, 이자보상배율 3.3배 등 수익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여객사업 부문은 델타와의 조인트벤처를 통한 미주-아시아 네트워크 확대를 지속하고, 구주, 동남아 등 중장거리 신규 노선 확대를 추진한다.
항공우주사업은 민항기 제조부문 신기술 개발, 무인기 본격 양산 등 성장동력을 확보한다. 기내식·기내판매사업 품질 강화 및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상품 개발을 추진하기로 했다.
대한항공은 이같은 전략을 통해 재무구조 개선을 통한 차입금 감소 및 부채비율 개선을 꾀한다.
2019년부터 2023년까지 2조원의 잉여현금흐름을 창출해 차입금을 11조원으로 축소함으로써 부채비율을 400% 이하로 개선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아울러 연간 사용량 50% 이내의 유가 헤지 및 차입 통화 다변화, 금리 스왑 등 외부 환경 변화에 안정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중장기 신용등급을 ‘A+’ 수준으로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주주친화 정책과 관련해선 안정적인 배당 수준을 유지하는 한편, 정기적인 기업설명회(IR) 활동 및 상장된 계열사들과 함께 한진그룹 IR을 정례화해 주주가치를 높여 나가기로 했다.
한편 대한항공은 올해 사업 목표로 매출 13조2000억원, 영업이익 1조원(영업이익률 7.6%), EBITDAR 2조9000억원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