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일본 역사 교과서에 ‘위안부’ 언급 없다”

  • 등록 2015-04-06 오후 9:16:54

    수정 2015-04-06 오후 9:16:54

[이데일리 뉴스속보팀] 2015년 일본 중학교 역사 교과서 8종 모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기술이 없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아시아역사연대)는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아시아역사연대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15년 일본 중학교 교과서의 역사 왜곡 문제가 대표적 우익 출판사 두 곳의 문제가 아닌 모든 교과서의 전반적인 문제로 변하고 있다”고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이들 단체에 따르면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은 역사와 지리, 공민 등 사회과 전 과목 교과서로 확대되고 기술 내용도 더 늘었다. 일본 교과서 검정의 가장 큰 특징으로 근대 국가 영토 획정 과정에서 독도를 편입한 것을 꼽을 수 있다.

2011년에는 18권의 교과서 중 8개만 독도가 일본의 고유 영토라는 주장이 실렸지만 이번에는 15개에 해당 내용이 실렸다. 또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논리도 4개 교과서에서 13개 교과서로 3배 이상 늘었다.

일본 교과서의 우경화가 심각해진 이유는 2008년 ‘학습지도요령해설서’가 정착되고 지난해 1월 정부입장 기술의 의무를 검정 기준으로 제시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일본 정부가 검정의견을 통해 독도 관련 기술을 강화하게 하고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기술을 삭제하도록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경화된 교과서에 대한 채택율이 높아지고 있는 현실도 꼬집었다.

이들은 “2001년에는 역사 왜곡이 심각하다고 지적되는 모임의 교과서 채택율이 0.039%였지만 2011년에는 10배인 0.39%로 증가했다”며 “이번에는 5%대 진입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일본이 평화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려고 국제사법재판소에 제소 요청을 하고 있지만 한국이 거부하고 있다는 점을 부각시켰다. 지유사의 교과서는 일본의 중일전쟁에 대해 ‘일본이 평화공작을 시도했지만 코민테른의 확전 방침 때문에 실패했다’고 서술했다. 또 칼럼 형식으로 일본이 인도와 동남아 여러 나라의 독립을 도와주었다는 내용을 추가했다. 이어 ‘한반도 흉기론’도 등장했다. 고대로부터 중국과 서구 열강이 한반도를 통해 일본을 위협하고 있다는 논리로 한국 침략과 식민지화를 정당화했다.

지유사의 경우 ‘무쿠리고쿠리’라는 말을 소개하고 있다. 무쿠리고쿠리는 부모들이 아이를 조용히 시킬 때 한국의 ‘울면 호랑이 온다’ 식의 말로 몽골 병사와 고려병사를 뜻하는 말이다. 조선반도를 통해 대륙의 문화가 일본으로 들어온다는 공포심이 있었다는 논리로 한국에 대한 침략을 정당화하는 것이다.

이들 단체는 오는 8일 오전 10시 일본의 교과서 왜곡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등에 대한 국제 공조 방안에 대한 기자회견을 할 예정이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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