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KTX 세종역 신설 재추진…충남·북 등 반발 예고

예산 1.5억 편성해 10월까지 사전타당성 재조사 용역
충북·충남 등 인근 지자체들 반발 등 충청권 공조 위기
  • 등록 2019-01-31 오후 3:07:06

    수정 2019-01-31 오후 3:07:06

KTX 세종역 신설 후보지로 거론 중인 세종시 발산리 일원. 사진=세종시 제공


[세종=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세종시가 호남고속철도(KTX) 세종역 신설을 다시 추진한다.

세종시는 광역 철도교통망을 구축하기 위해 KTX 세종역 신설을 위한 사전타당성 재조사 용역을 추진한다고 31일 밝혔다. 용역 기간은 내달부터 오는 10월까지다. 이를 위해 올해 1억 5000만원의 예산을 별도 편성했다.

세종시가 KTX 세종역 신설과 관련해 별도의 예산안을 만든 건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앞서 지난해 한국철도시설공단이 KTX세종역 신설을 위한 사전타당성 용역을 진행한 결과, 사업의 경제성을 가늠하는 비용대비편익(B/C)이 0.59에 그쳤다.

세종시 관계자는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세종시에만 KTX역이 없다”고 전제한 뒤 “지역간 광역 교통네트워크가 현저히 부족해 국가 재난 및 국회 대응 등 시급을 요하는 업무 처리에 한계가 있다”며 KTX역 신설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그러면서 “충청권 4개 시·도의 상생발전과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모든 국민이 편리하게 KTX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그간 충북과 충남 등 세종시 인근 지방자치단체들과 지역주민들이 세종의 KTX역 신설에 대해 강하게 반대하고 있어 향후 진행과정에서 적잖은 진통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여기에 정부도 KTX세종역 신설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지난해 KTX세종역 신설을 둘러싸고 세종과 충북간 갈등이 계속되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세종역 신설은 없다”고 못박았다. 충북도의회와 청주시의회,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세종역 신설은 세종시와 고속철도 건설 및 계획 교통체계에 맞지 않고 실익도 없다”면서 “충청권 상생발전과 국가균형발전을 저해하는 움직임에 대해 단호히 대처해야 한다”고 그간 KTX 세종역 신설에 반대해 왔다.

충북도는 이에 대한 대안으로 KTX오송역과 세종을 잇는 도시철도 건설안을 제시했다. 충남에서도 KTX공주역의 기능과 역할이 줄어든다는 점에서 반대 입장을 명확히 했다.

지역 정치권에서는 “세종시가 KTX역 신설을 강하게 추진할수록 충청권 공조의 틀이 흔들린다”며 “현 이춘희 세종시장과 세종을 지역구로 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아무리 정치적인 논리로 접근한다고 해도 충북과 충남 등 인근 지역주민들의 반발로 부작용만 초래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세종시는 세종과 대전을 잇는 광역철도 건설사업을 추진한다. 지난해 시행한 세종~대전간 광역철도 사전타당성 조사 결과를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시킨다는 계획이다. 이 용역은 지난해 5월부터 이번달까지 대전 반석역을 시작으로 세종터미널까지 9.7㎞ 구간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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