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이데일리 조진영 기자] 정부가 원양어업 활성화를 위해 서아프라카와 북태평양 어장 재진출을 추진한다. 아울러 건조된지 40년이 넘는 초고령 선박도 교체하기로 했다. 원양어선을 타는 선원들을 위해 원양어선용 맞춤형 원격의료도 모든 원양어선에 도입하기로 했다.
해양수산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3차(2019~2023년) 원양산업발전종합계획을 7일 발표했다. 원양산업발전종합계획은 원양산업법에 따라 2009년 이후 5년마다 만들어지고 있다. 이번 계획에서는 △어선안전 △어장개척 △선원·복지 △산업구조 △국제협력 등 5개 분야에서 16개 중점추진과제를 선정했다.
먼저 원양어업 활성화를 위해 어장 확보에 나선다. 과거 한국의 원양어선들은 서아프리카에서 저인망으로 북태평양에서 유자망 어업을 했다. 그러나 국제 기준 강화로 해당 어업이 금지되면서 철수해야했다. 해수부는 서아프리카 어장에서는 참치 연승 어업을 하고 북태평양에서는 오징어 채낚기 어업을 하겠다는 계획이다. 연안국 정부개발원조(ODA) 사업과 연계해 아프리카 연안국과 어업협정을 추진한다.
초고령 노후 어선 교체작업도 진행한다. 정부가 850억원을 출자해 총 1700억원 규모의 ‘원양어선 안전펀드’를 조성하는 안이다. 이를 통해 2023년까지 건조한지 40년이 넘는 노후 어선 17척을 교체한다. 상대적으로 영세한 선사가 많은 오징어 채낚기 어선과 꽁치 봉수망 어선이 대상이다. 현재 원양어선 221척 가운데 20년 이상 된 어선은 88%인 195척이다. 30년이 넘은 어선도 84척으로 전체의 62%를 차지하고 있다.
원양산업 전문인력도 확충한다. 현재 원양어선 해기사(선박 운항사)는 내국인으로 한정하고 있다. 그러나 고령화등으로 전문인력을 구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20개월 가량 해상에서 근무해야하고 봉급이 낮아 참치연승 경험이 있는 기관사를 찾기 어렵다. 해수부는 외국인 기관사를 단계적으로 허용해 전문선원인력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와 더불어 대학교와 고등학교에서 해기사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장학금을 지원하는 안도 추진한다.
원양어선 선원들에 대한 의료복지도 강화한다. 원양어업 특성상 장기간 조업으로 스트레스를 포함한 질병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해수부는 트라우마센터와 해양원격의료를 통해 의료복지수준을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먼저 원양어선 선원들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을 중심으로 트라우마 센터를 설립하기 위해 2020년 1개소 예산을 확보하겠다는 각오다. 그동안 시범사업을 해왔던 해양원격의료도 본사업으로 전환해 전 원양어선에 도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