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 국민의당은 중재안으로 ‘현장투표 75%,여론조사 또는 공론조사 25%’을 제시했지만 양 측이 모두 반대하면서 협상은 결렬됐다. 지난달 28일로 예정된 경선룰 확정 기한은 벌써 일주일이 지났다.
문제는 좀처럼 합의점을 도출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단순한 비율 조정이 아닌, 여론조사 반영 여부를 두고 양측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기 때문이다. 안 전 대표 측은 민의를 제대로 반영하기 위해서는 여론조사를 적용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손 전 대표 측은 신뢰성이 떨어지는 여론조사는 절대로 반영할 수 없다고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현재 안 전 대표가 제시한 경선 방식은 ‘현장투표 40%, 여론조사 30%, 공론조사 30%’이며, 손 전 대표는 ‘현장투표 80%, 숙의배심원제 20%’를 주장하고 있다. 양 측은 여기서 단 한발짝도 물러서지 않고 있다.
특히 이번 대선의 경우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을 인용할 경우 60일내 선거가 이뤄지기 때문에 대선주자들을 제대로 검증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이 같은 상황에서 정책이 아닌 경선룰을 두고 싸우고 있는 모습은 참으로 볼썽사납다. 더욱이 국민의당은 지지율이나 당세 측면에서 제1야당인 민주당에 밀리고 있다. 말 그래도 후발주자다. 하루라도 빨리 최종후보자를 선출하고, 당내 단합되고 일치된 모습을 보여줘도 힘겨운 싸움이 될 가능성이 크다.
국민의당은 오는 8일까지 경선룰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당 지도부가 개입해서 최종 확정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당 지도부가 경선룰에 개입할 경우 공정성과 형평성을 둘러싸고 당내 반발이나 분열이 발생할 수 있다. 대승적 차원에서의 각 후보자들간의 과감한 양보가 필요한 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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