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저가 직구 밀려오자…국내 플랫폼 “형평성 위한 지원책 필요”

산업부, 쿠팡·지마켓 등 이커머스 업계와 간담회
정연승 유통학회장 “中플랫폼, 국내 유통·제조업자 붕괴시킬 수 있어"
안전인증 등 규정 국내 사업자만 준수…업계 "역차별 시정해야"
브랜드 역량 제고·소비자 보호방안 강화·역직구 채널 활성화 등 대응방안 고심
  • 등록 2024-02-14 오후 6:51:33

    수정 2024-02-14 오후 6:51:33

[이데일리 신수정 기자]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중국 직구 쇼핑업체들이 국내시장 장악력을 높이자 국내 이커머스 업계가 형평성을 맞추기 위한 지원정책과 규제 완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4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지마켓, 네이버, 쿠팡, 11번가, SSG닷컴(쓱닷컴) 등 이커머스 기업 관계자들과 함께 간담회를 개최하고 해외플랫폼 진출에 따른 국내 온라인 유통산업의 영향을 점검했다. 사실상 국내 이커머스 시장을 잠식하고 있는 중국의 알리, 테무의 공습에 따른 국내 온라인 유통산업 시장에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자리다.

정연승 한국유통학회장(단국대 교수)은 이날 간담회에서 ‘해외플랫폼 진출에 따른 국내 온라인 시장의 영향에 대한 고찰’이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초저가를 앞세운 중국발 플랫폼이 국내에 진출하면서 국내 1인 판매자와 소상공인, 중국 도매 사이트를 통해 물건을 받아 한국시장에 파는 구매대행자의 입지가 위협받고 있다”며 “이는 유통업계뿐 아니라 국내 제조사의 제조기반도 붕괴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정 교수는 대응방안으로 “중소제조사 브랜드 역량 및 소비자 보호제도를 강화해야 한다”며 “국내 역직구 채널을 활성화하고 해외시장에서 통하는 수출아이템 발굴과 수출전문 대행기업 육성, 온라인 수출 홍보 다양화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온라인 수출역량을 극대화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날 간담회에선 국내 이커머스업게에선 국내 판매자가 오히려 역차별을 받고 있다고 토로한 것으로 전해졌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국내 이커머스 업체들은 판매를 위해 안전 인증 과정 등에 비용이 수반된다”며 “반면 중국 직구 이커머스들은 동일한 절차 없이 유통할 수 있는 점이 불균형을 유발한다고 전해들었다”고 했다. 이어 “단기간에 대응책을 마련하기는 어렵더라도 규제완화 또는 지원 정책 등을 심도있게 고민하려 한다”고 설명했다.

역직구 경쟁력 강화와 관련한 정책 활성화 방안도 논의될 것으로 전해졌다. 이 관계자는 “해외사례를 통해 역직구 활성화 방안을 연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온라인 쇼핑 무역 수치를 따지면 우리나라는 적자 상황이다. 역직구를 늘려 무역 수지 균형을 맞춰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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