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7일 서울청사에서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제4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해운·물류 정상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따르면 한진해운 보유 선박 145척 중 전날 오후 6시 기준 비정상 운항 중인 선박은 총 85척(컨테이너선 70척·벌크선 15척)이다. 밀린 대금을 내지 못해 입출항이 거부되거나 선박이 압류되는 등 화물 운송이 불가능해진 배들이다. 국가별로 한국 22척, 중국 21척, 서남아·호주 20척, 미주 13척, 지중해·유럽 10척, 중동 6척, 일본 5척 등이다.
정부는 선박 압류 위험이 없는 거점 항만 8곳으로 한진해운 선박을 이동시켜 일단 화물을 하역한 후 대체 선박을 통해 최종 목적지까지 수송하기로 했다. 거점 항만은 국내 부산·광양항, 싱가포르, 미국 롱비치·시애틀·뉴욕, 스페인 알헤시라스, 독일 함부르크 등이 선정됐다.
정부는 이르면 이번 주 중 미국 로스앤젤레스(LA) 롱비치항에서 하역 작업을 재개하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압류 금지 명령’이 발효한 항만의 화물 하역비 등은 한진그룹이 내놓은 1000억원을 활용해 해결하기로 했다. 거점 항만 이동이 어려운 선박의 경우 억류된 항만별로 전담팀을 구성해 현지 협상을 거쳐 하역 조처하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정부는 한진해운 운항 차질로 피해를 본 중소 수출기업, 소상공인 등에는 총 1조 200억원 규모 수출 보증 및 정책 자금을 지원하고, 한진해운 협력 중소·중견기업에도 7900억원 규모 정책 자금 및 특례 보증을 공급하기로 했다. 협력업체 노동자 실업 등 고용 문제는 사업자가 휴업·휴직 수당 일부를 지원하는 ‘고용유지지원 제도’를 적극 활용하고 재취업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유일호 부총리는 “해운·물류 정상화 추진 상황을 자세히 점검하고, 다음달 중으로 해양수산부가 중장기 해운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수립해 내놓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