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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3일 서울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열린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9년 민간투자산업 추진 방향’을 발표했다. 관계 부처나 지방자치단체(지자체)의 이견과 지역 주민 민원으로 지연되고 있는 사업을 앞당기는 게 주 내용이다.
투자액 3조7000억원에 이르는 평택~익산 고속도로 건설 사업은 민간이 2014년 제안해 2017년 2월 실시협약까지 마쳤으나 환경영향평가가 길어지며 승인 신청이 지연됐다. 정부는 관계부처 이견 조정을 통해 지난달 환경영향평가 협의를 마쳤다. 기재부는 또 농림축산식품부·산림청 등과 농지·산지 전용 등 각종 인허가 협의를 최대한 빨리 마치고 9월 중에는 착공키로 했다.
1조8000억원 규모의 광명~서울 고속도로 사업 역시 지난해 2월 실시계획 승인 후 주민 민원과 지자체 협의 지연으로 20.2㎞ 구간 중 4.9㎞에 대한 승인이 유보된 상태다. 정부는 앞으로 격주마다 설명회를 여는 등 주민 설득과 지자체 협의를 강화해 이르면 3분기 안에 착공을 추진키로 했다.
또 4조1000억원 규모 신안산선 복선전철과 1조6000억원 규모 동북선 경정철, 8000억원의 만덕~센텀 고속화도로 사업 역시 올 하반기 중에는 착공에 나설 수 있도록 속도를 내기로 했다. 경찰청이나 어린이집, 폴리텍기숙사, 구미시 하수처리시설 등 총 6000억원 규모 8개 사업은 당장 올 4월 착공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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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부담을 낮춘다는 취지에서 구리~포천, 천안~논산 등 민자고속도로 4개 노선 요금도 인하·동결한다.
홍 부총리는 “속도감 있는 추진을 위해 기재부 2차관을 중심으로 한 범정부 민간투자 활성화 추진 협의회를 구성해 내일(14일) 첫 회의를 열 것”이라고 전했다.
정부는 이와 함께 정책금융 부문의 혁신성장 지원 활성화 방안도 내놨다. 오는 15일 혁신성장 인텔리전스 시스템을 개통해 혁신성장 분야 자금지원 이력과 수혜기업 재무·고용성과를 통합 관리·분석하기로 했다. 또 민간 인큐베이팅이나 엑셀러레이팅과 정책 금융을 연계해 스타트업 기업에 대한 패키지 지원을 추진한다. 역시 15일 11개 정책금융기관으로 구성한 혁신성장 정책금융협의회를 출범해 더 적극적이고 효과적인 자금 공급을 모색한다.
한편 통계청은 올 2월 취업자 수가 지난해 2월보다 26만3000명 늘어나면서 13개월 만에 최대 폭으로 성장했다고 발표했다. 제조업, 도·소매업은 부진했으나 전체적인 경제활동 참가율과 실업률, 고용률이 동반 성장하고 숙박·음식점 취업자가 21개월만에 증가했다.
홍 부총리는 “취업자가 13개월 만에 20만명대로 회복한 건 다행이지만 고용시장 개선세가 추세적으로 확고해질 때까지 긴장감을 가지고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며 “월별 지표에 일희일비하기보다 수출대책, 투자활성화, 산업혁신 등 민간 일자리 활력 제고를 위한 정책과제를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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