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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이러한 혁명의 과정에서 교육부부터 고통을 감내하는 대전환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부총리는 “교육부는 지시와 통제가 아닌 수평적 협력을 통해 교사·학교·대학·지자체·교육청 등과 소통하며 현장의 변화를 유도해야 한다”며 “교육 주체들에게 자유와 자율을 폭넓게 허용하고 이들이 개혁에 나서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첨단기술 확보와 인재양성에 대해 “교육계·산업계·정부가 힘을 합쳐 반도체·디지털 등 첨단 국가 전략사업의 인재양성과 연구개발 지원을 강화하겠다”며 “우수한 해외 인재들이 우리나라에 정착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대학과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부총리는 지역대학 혁신에 대해 “대학과 지자체가 함께 자율과 책임을 갖고 설계·운영하는 혁신적인 재정지원방식 모델을 만들어 확산하겠다”며 “지역성장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할 수 있도록 교육부에 남아 있는 규제를 과감히 철폐하겠다”고 주장했다.
이 부총리는 “정책은 진공상태에서 만들어지거나 집행되는 것이 아니다”라며 “우리가 수행하는 모든 업무는 학생·교사·교육청·지자체 등과의 적극적 소통과 파트너십을 통해 제대로 실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저부터 포용적인 자세로 항상 경찰하는 자세로 업무에 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