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사들 버린 이재웅, 책임지라"…'타다 드라이버' 압박수위 높여

타다 드라이버 비상대책위, 19일 출범 기자회견 열어
“타다 베이직 중단에 드라이버 일자리·생계 위협받아”
국토부와 협상해 ‘정상화’ 촉구…근로자 인정 요구도
  • 등록 2020-03-19 오후 4:04:39

    수정 2020-03-19 오후 4:04:39

[이데일리 박순엽 공지유 기자] 렌터카 방식의 승합차 호출 서비스 ‘타다 베이직’이 다음 달 11일 잠정 운행 중단을 예고하자 타다 운전사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타다에 서비스 중단 철회와 일자리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촉구하며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렸다.

‘타다 드라이버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19일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타다 모회사인 쏘카의 이재웅 전 대표와 타다 운영사인 VCNC의 박재욱 대표는 1만2000 드라이버와의 상생 없이 서비스 잠정 중단을 발표했다”며 “책임 없는 발언만 하고 플랫폼 노동자를 소모품 취급한 이들에게 책임을 묻고자 비대위를 조직했다”고 밝혔다. 현재 비대위엔 타다 드라이버 200여명이 포함돼 있다.

19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타다 드라이버 비상대책위 출범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날 비대위는 타다가 사업을 무책임하게 내팽개치면서 드라이버들의 일자리와 생계를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지난 6일 이른바 ‘타다 금지법’으로 불리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여객운수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자 타다 측은 “서비스를 이어가려면 국토교통부에 기여금을 내고 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허가될 면허의 총량이나 기여금의 규모를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타다 베이직 운행 중단을 발표한 바 있다.

비대위는 이를 두고 “이 전 대표는 처음부터 여객운수법 폐기만을 주장했을 뿐, 새로운 방안을 찾기 위한 노력은 하지 않았다”며 “1만 2000 드라이버의 생계를 운운하면서 여객운수법 개정을 막으려 했지만, 이에 실패하자 드라이버들을 쉽게 버렸다”고 성토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나온 드라이버들도 타다가 이미 차량 대수를 줄이기 시작해 일자리에 큰 위협을 느끼고 있고도 주장했다.

신인수 민주노총 법률원장은 “드라이버들의 공헌에 의해 혁신이라는 게 이뤄졌는데도 이익은 경영진이 독식하고 ‘나 몰라라’하고 있다”며 “드라이버를 통해 수익과 명성을 얻었다면 고용 책임도 당연히 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신 원장은 “드라이버들은 복장이나 근무 방식을 제한받으며 일을 하는데 이를 프리랜서로 볼 수 있느냐”며 “이들이 근로자 지위에 있다는 걸 인정하고, 고용 안정을 위한 대화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비대위는 타다가 개정 여객운수법에 따라 국토부와 총량제·기여금 규모 등을 협상해 타다를 안정적으로 운영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토부가 타다에 ‘모빌리티혁신위원회’ 참여를 요청하는 만큼 협상의 여지가 열려 있다는 것이다.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 소장은 “택시 업계와의 갈등이 있었으나 이용자들의 호평을 받아왔기 때문에 책임 있는 기업으로서 노동자를 대하는 자세를 보여준다면 이 논쟁이 또 다른 국면으로 흐를 수 있다”며 “여러 논란 끝에 지쳐서 모두 포기하는 것처럼 모양새를 취하는 건 올바르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비대위는 이날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이 전 대표와 박 대표에게 법적 책임을 물을 방침이다. 비대위 관계자는 “이 전 대표는 최근 현직에서 물러났으나 여전히 쏘카의 최대 주주이고 이 사태에 가장 큰 책임이 있다”며 “타다 사태의 본질과 경영진의 무책임을 꾸준히 제기하는 동시에 가능한 모든 법적 수단을 통해 책임을 물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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