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인 충격에 대한 해법으로 ‘리쇼어링’(국내복귀) 정책을 강하게 밀어붙이고 있다.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자동차 등 전방산업뿐 아니라 여기에 쓰이는 소재와 부품, 장비 등 후방산업까지 국내에서 제조해야 코로나19 등으로 인한 변수에 대응이 가능하다는 논리다.
실제로 해외 부품 아웃소싱으로 인해 올해 초 자동차 업계가 한차례 홍역을 치르기도 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등이 중국 내 코로나19 확산 영향으로 자동차 부품 일종인 와이어링하네스를 중국으로부터 조달하지 못한 것. 이로 인해 지난 2월 초부터 중순까지 국내 공장 가동을 중단해야 했다. 지난해엔 일본이 불화수소 등 반도체 소재 3종 수출을 규제하는 정책을 단행하면서 국내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산업이 적지 않은 타격을 입기도 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미국과 유럽, 일본 등 전 세계 각국이 개방경제에서 폐쇄경제로 전환하려는 움직임과 관련, 앞으로도 언제든 와이어링하네스 사태, 일본 수출 규제 등과 같은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는 위기감이 팽배한 상황이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해외로 나가려는 기업들의 마음을 되돌리는 한편, 이미 해외에 나가 있는 우리 업체들의 공장을 국내로 돌아오게 하는 문제가 시급하다.
하지만 이 정도로는 이미 떠난, 혹은 떠나려는 기업들의 마음을 되돌리기 어렵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최근 LG전자가 경북 구미에 있는 TV 공장 일부를 인도네시아로 이전하기로 한 것이 대표적이다. 기존 6개로 운영하던 구미 TV 라인 중 2개를 인도네시아 찌비뚱 공장으로 옮기기로 한 것. LG전자는 글로벌 TV 시장에서의 경쟁이 한층 치열해지고 원가경쟁력 확보가 절실한 상황에서 불가피하게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풀이된다.
결국, 정부가 유턴기업을 대상으로 △금융 △고용 △규제 △세금 등 기업이 원하는 모든 분야에 대해 원스톱 지원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대출 등 금융은 유턴기업에 한해 B등급을 A등급, C등급을 B등급으로 상향 조정해야 한다. 고용 역시 탄력근로제와 유연근무제 등 노동유연성을 보장해야 한다. 세금 감면 역시 지금보다 파격적으로 시행해야 한다. 무엇보다 유턴기업을 ‘애국기업’으로 충분히 대우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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