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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회사를 통한 정규직 전환에 반대하는 일부 톨게이트 요금수납원이 주장하는 고용불안에 대해선 자회사를 공공기관으로 지정해 풀겠다고도 부연했다.
이강래 사장은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출입기자단과 간담회를 열고 “자회사로의 고용 방식에서 후퇴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도로공사는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과 관련해 1년여 노사 협의 끝에 지난해 9월5일 자회사 ‘한국도로공사서비스’ 설립을 통한 정규직 전환에 합의했다. △평균 임금 30% 인상 △정년 60세에서 61세로 연장 △기타공공기관으로의 추진 등이 그 조건이었다.
이날 이강래 사장은 “수납원이 소속된 자회사를 국토교통부 등 정부와 협의해 빠른 시일 안에 기타공공기관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도로공사와 똑같은 공공기관으로 신분이 완벽하게 보장돼 직접고용과 다름 없다”고 말했다.
기타공공기관은 기획재정부가 지정하는 공공기관으로 공기업과 준정부기관에 속하지 않는 기관을 말한다. 자회사인 한국도로공사서비스의 지분 100%를 도로공사가 보유한다.
이와 관련해 이날 이낙연 국무총리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요금수납원들의 고용안정을 위해 자회사는 기타공공기관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도로공사와 노조가 대화를 통해 타협을 이루어 주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자회사에 필요한 인력은 6057명인 데 비해 전환 대상 인력은 6514명이지만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한다는 원칙에 따라 과잉인력도 다 받아들여 여유 있게 운영할 것”이라며 “신규 인력을 더 뽑지 않아 자연 감소시키고, 스마트톨링(도로요금 자동수납체계)를 점진 추진해 연착륙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부연했다.
피서철을 맞아 일부 운영이 어려움을 겪지 않을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 이 사장은 “(톨게이트 노조원이 집중된) 대표적 영업소인 인천·남양주·구리에 가보니 대체 인력을 뽑아 충분히 대비했다”며 문제 없다고 자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