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기아차는 전날 대비 1300원(3.54%) 하락한 3만5450원에 거래를 마쳤다. 장 초반 0.3%로 소폭 하락하며 출발한 기아차 주가는 판결 직전 3만7000원대까지 올라서다 패소 소식에 빠르게 하락 반전했다. 일시적으로 플러스(+)까지 회복하기도 했지만 외국인과 개인의 매도세가 몰리면서 점차 낙폭을 키워갔다.
법원은 이날 기아차 근로자들에게 지급된 정기상여금과 중식비를 통상임금으로 인정하며 3년치 4223억원의 밀린 임금을 추가 지급하라고 판결했다. 이는 노조측이 청구한 1조926억원의 38.7%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기아차 측은 노조의 추가 수당 요구가 회사의 경영에 어려움을 초래해 ‘신의성실의 원칙’(이하 신의칙)에 위반된다고 주장했지만 법원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경영상의 어려움에 대해선 이를 인정할 근거가 없다고 봤다.
이번에 나온 판결금액과 대표소송 및 올해까지의 경과분 등을 고려하면 기아차가 3분기에 통상임금 관련 설정할 충당금 규모는 약 1조원 내외로 예상된다. 기아차도 이날 “대표소송 판결금액을 회사 전체 인원으로 확대하고 집단소송 판단금액을 더하면 회사가 잠정적으로 부담해야 할 금액은 약 1조원 내외에 달할 것”이라고 공시했다. 기아차는 3분기 1조원 규모의 충당금이 반영되면 적자 전환이 불가피해졌다. 기아차의 1분기와 2분기 영업이익은 각각 3828억원, 4040억원을 기록했다. 이번 판결이 향후 임금체계에 대한 기준점이 되면서 향후 인건비가 증가할 전망이다. 연간 1000억~1500억원 가량의 인건비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올해 노사협상에서 통상임금에 대해 합의를 보는 과정에 걸림돌에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도 부담이다.
3분기 충당금 반영으로 실적 악화가 불가피하지만 4분기부터 본업의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 기아차는 9월 페가스와 K2 크로스 등 신차를 출시하며 스토닉·스팅어의 수출 실적도 4분기에 반영될 예정이다.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로 인한 중국시장 부진도 4분기 다소 진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재천 대신증권 연구원은 “9월 중국 시장에서 현대차그룹이 가동률 회복을 위해 신차 출시, 마케팅 강화 등 총공세를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며 “통상임금 관련 악재 소멸 이후 단기 반등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