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1차 부품기업 수는 831개로 전년 대비 20개 감소했다. 이들 업체는 적자에 허덕이다 폐업하거나 경쟁력을 잃어 2차 협력업체로 전환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이날 ‘자동차산업 발전포럼’에서 “국내 부품업체들의 경영실적은 2015년 이후 악화 되고 있으며, 완성차업계의 판매 감소와 원가 상승에 따른 영업이익율 하락은 재무건전성을 저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자동차 부품업계의 붕괴는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판매가 줄어든 것이 가장 큰 원인이다. 내수는 2015년 이후 180만대 수준에서 정체돼 있다. 이마저도 개별소비세 인하 등 정부 지원에 힘입은 것으로 분석됐다. 수출은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6년 연속 감소했다. 이에 따라 자동차 생산은 4년 연속 줄어 지난해에는 2010년 이후 최저인 403만대에 그쳤다.
특히 해외 경쟁업체보다 높은 임금 수준과 낮은 생산성은 가격경쟁력 저하로 이어졌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한국 완성차 업체들은 2005년 이전 일본차 대비 10~20%의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었지만, 최근에는 10% 이내로 좁혀졌다.
김준규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조사연구실장은 “한국차는 미국시장에서 일본차와의 가격차가 사실상 없어졌고, 첨단기술에서는 선진업체와 격차가 여전하다”며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노사관계 법제도 개선과 수소차 등 미래차에 대한 전략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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