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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현 산은 선임부행장은 2일 온라인 기자 간담회에서 현재 쌍용차 현황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그는 “쌍용차가 잠재적 투자자(HAAH)와의 협의 하에 P플랜 회생계획안을 마련하면 사업계획 타당성 등을 확인한 후 동의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고 했다.
쌍용차가 HAAH의 신규투자가 담긴 P플랜을 만들지 못하면 추가 금융지원을 논의할 여지 자체가 없다는 것이다. 쌍용차가 P플랜에 돌입하려면 전체 채권의 절반 이상 채권자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앞서 정부는 지난 1월 29일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을 개최해 협력업체 지원방안을 논의했지만 P플랜 관련 쌍용차 금융지원 여부는 결정한 게 없다고 산은은 밝혔다.
이후 쌍용차는 P플랜 준비에 나섰지만, HAAH 측은 쌍용차의 관련자료 제출이 늦어지자 최종 의사결정을 하지 못하고 지난 1월 31일 출국해버렸다. 산은은 HAAH 측이 한국에 다시 돌아올 지 등에 대한 연락을 받은 건 없다고 했다.
이에 따라 현재로선 P플랜의 구체적 일정은 물론 진행 여부도 가늠하기 어렵게 됐다.
산은은 이에 대해 P플랜 진행을 위해선 △HAAH의 투자 결정 △HAAH의 사업계획이 포함된 회생계획안에 대한 이해관계자 합의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단체협약 주기를 현재 1년에서 3년으로 연장과 흑자전환 때까지 파업 등 쟁의행위 금지 등 노동조합에 대한 2가지 조건의 이행을 강조했다. 지속가능성이 담보된 사업계획도 중요하다. 안영규 산은 부행장(기업금융부문장)은 “사업성 판단은 객관적 시각으로 검증할 수 있는 외부 전문기관의 평가를 통해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최 부행장은 “만약 사업계획 타당성 미흡 등으로 P플랜 진행이 불가능하면 쌍용차는 통상의 회생절차가 불가피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