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 말고 혁신으로 승부하라"..제 2회 구글 인디게임 페스티벌 열린다

국내 중소게임사 대상..4월2일까지 지원서 제출 후 선발
전시행사 4월22~23일 홍익대 대학로 아트센터 갤러리
"심사위원단, 상업성보다 혁신성과 예술성 높게 평가"
  • 등록 2017-02-22 오후 3:59:46

    수정 2017-02-22 오후 8:06:53

[이데일리 김혜미 기자] “RPG(역할수행게임)로 포화된 한국 게임시장에서 혁신성과 예술성이 얼마나 뛰어난지를 중요하게 보게 될 것입니다. 재미있는 게임을 만드는 중소개발사에게 여러 구글 사업부서가 협업해 게임 프로모션부터 멘토링 등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할 것입니다.”

구글이 게임 생태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제 2회 구글플레이 인디게임 페스티벌’을 오는 4월 개최한다고 22일 공식 기자간담회를 통해 밝혔다. 구글플레이 인디게임 페스티벌은 구글이 중소 게임 개발사들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고안한 프로그램으로, 지난해 한국에서 세계 최초로 열렸다.

구글이 한국 게임 개발자들을 육성하는 데 관심을 보이는 것은 구글플레이 내에서 한국의 게임 개발사가 전세계 상위 5위권에 들 정도로 많기 때문. 그만큼 큰 시장이기 때문에 한국 게임 개발사들이 성공하고 이용자 기반에 더 다가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결국 구글플레이에도 도움이 된다고 판단한 것이다.

제임스 샌더스 구글플레이 아태지역 총괄은 “지난해 한국에서 최초로 인디게임 페스티벌을 열어 개발자들이 이용자들과 만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됐고 크게 성공했다”며 “이에 힘입어 미국과 영국에서도 인디게임 페스티벌이 진행됐고, 동남아에서도 인디게임 디벨로퍼 아카데미가 시작됐다. 한국은 구글플레이에서도 가장 중요한 국가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제임스 샌더스 구글플레이 아태지역 총괄이 22일 기자간담회에서 제 2회 구글플레이 인디게임 페스티벌의 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구글플레이 제공
올해 구글플레이 인디게임 페스티벌은 △중소 개발사 게임 경진대회와 △개발사들이 게임 이용자들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오프라인 전시 관람 페스티벌 △구글플레이, 캠퍼스 서울, 구글 클라우드, 유튜브 크리에이터 등과 함께 하는 통합지원 등 3단계로 진행된다.

올해는 오프라인 전시 기간을 하루에서 이틀로 늘리고, 더 많은 개발사들에게 혜택을 주기 위해 상위 10개사에만 제공했던 멘토링과 액셀러레이팅을 전체 20개 참가사에 3개월간 제공하기로 했다. 결승 진출자를 위한 콜렉션을 만들어 구글플레이 콜렉션에 노출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참여를 원하는 개발사는 4월2일까지 웹사이트에서 지원서를 제출하면 되고, 2016년 1월 이후 구글플레이에서 출시된 게임 혹은 출시 전인 비공개 베타버전을 제출하면 된다. 게임은 최대 2개까지 제출할 수 있다.

전시 행사는 4월22일과 23일 이틀에 걸쳐 홍익대 대학로 아트센터 갤러리에서 열린다. 사전심사를 통해 선정된 20개팀이 부스에서 게임을 선보이고, 게임 이용자와 구글플레이, 업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의견을 종합해 톱10 개발사와 톱3 개발사를 선정한다.

외부 심사위원으로는 김병관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여명숙 게임물관리위원장, 유튜브 크리에이터 풍월량, ‘살아남아라 개복치’ 개발자 나카하타 코야, ‘길건너 친구들’ 퍼블리셔 요도1의 빈센트 디아오 부사장 등이 참여한다.

이용자 투표 및 심사위원단 평가를 통해 선정된 톱10 개발사에는 서울에서 개최 예정인 2017 플레이타임 행사 참가권 2매와 500달러 상당의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크레딧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톱10 개발사 가운데 톱3 개발사에는 최신형 안드로이드폰 등 추가적인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장현세 구글플레이 게임사업 부문 부장은 “국내 인디게임 개발사가 구글플레이를 통해 국내 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성공을 거두는 사례가 늘고 있다”며 “구글플레이는 인디게임 페스티벌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한 중장기적 지원으로 더 많은 국내 중소 개발사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열린 제 1회 인디게임 페스티벌에는 250개 이상 개발사가 지원해 30개 개발사가 오프라인 전시 및 경진대회에 참가했다. 당시 참가 개발사 가운데 66.7%가 앱 마켓에 게임을 출시했으며, 55.6%는 해외시장에 진출했다.

지난해 톱3 가운데 하나로 선발된 나날이 스튜디오의 창립자인 박재환 프로듀서는 “작년 인디 게임 페스티벌에서 감정과 사랑, 가족애 같은 것을 다룰 수 있는 게임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고, 용기와 에너지를 얻었다”며 “인디게임 개발사들이 참가하지 않을 이유가 전혀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22일 열린 구글플레이 제 2회 인디게임 페스티벌 기자간담회 모습. 구글플레이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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