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만 업계는 아직은 의무휴업 폐지 확산 효과를 지켜보겠다는 견해다. 수익성 개선 효과가 있으면 대형마트와 연계한 신용카드 업계의 마케팅도 불이 붙을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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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대형마트의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율이 높다는 점이 강하게 작용하고 있다. 현재 카드사 가맹점 수수료는 연 매출 수준에 따라 다르게 책정돼 있다. 연 매출 3억 원 이하의 영세 상인에게는 0.5%의 최저 수수료율이 적용된다. 대형마트의 경우 1.8~2.0%의 수수료율이 적용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카드업계는 이미 대형마트와 연계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 상품을 준비해두고 있다. 신한카드는 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에서 결제하면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미스터라이프(Mr.Life) 카드’를 판매하고 있다. 롯데카드의 ‘롯데마트&맥스(MAXX) 카드’는 롯데마트와 창고형 할인점 ‘맥스’에서 전월 실적에 따라 할인해주고 있다.
다만 카드 업계는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 폐지에 맞춘 추가적인 마케팅에는 아직 조심스러운 분위기다. 수익성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이 크지는 않으리라 예상하기 때문이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대형마트의 가맹점 수수료가 더 높긴 하지만, 의무휴업 폐지 확산이 대형마트 이용객을 큰 폭으로 늘릴 것이란 기대는 크지 않다”며 “온라인 쇼핑 매출 등이 오히려 영향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아직은 지켜봐야 한다”고 전했다.
이에 일부 카드사에선 의무휴업 폐지 효과를 지켜본 뒤 추가적인 마케팅을 준비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또 다른 카드사 관계자는 “마케팅 확대도 결국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의무휴업 폐지의 가시적 효과를 확인한 뒤 준비할 수 있다”며 “다만 카드사의 업황이 갈수록 좋지 않은 상황서 작은 수익 기회도 놓치지 않을 필요는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