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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이어 “김포 주민에게 현실성 없는 행정구역 개편 논의보다는, 실질적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5호선 연장 문제를 시급히 처리하기 위해서 예타(예비타당성 조사) 문제와 연장 문제에 대해서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생경제 기자간담회에서 김포 서울 편입을 두고 “국가적 과제를 아무 생각 없이 툭 던졌다가 저항이 만만치 않으면 슬그머니 모른 척하는 방식의 국정 운영은 문제”라며 비판했다. 그는 편입론의 배경이 된 수도권 교통망 문제에 대해서는 “전담 기구의 권한을 늘려 주된 결정을 갖도록 하는 게 실질적 해결책”이라고 제시했다.
민주당은 여당이 갑자기 들고 나온 ‘김포 서울 편입론’이 정책 차원의 진정성이 없는 대통령과 당 지지율 하락에 따른 ‘국면 전환용 총선 전략’이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더미래 대표 강훈식 의원은 회견문 낭독을 통해 “경기도 주변 도시의 서울 편입 여부는 근본적으로 국가 전체의 행정체계 개편과 함께 논의돼야 한다. 접근성의 문제라면 교통망 구축이 우선”이라며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전체의 도시계획과 공간계획을 먼저 협의하고, 멈췄던 ‘부울경 메가시티’를 시작으로 ‘5대 권역 균형발전방안’을 실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기형 의원은 회견 후 취재진과 만나 “지금 김포시의 서울 편입은 실현되지 않을 뻔한 정책이자 무책임한 정치, ‘안 되면 말고’ 식으로 치고 빠질 게 뻔한 얄팍한 수”라며 “하남·광명시도 편입하고 서울·인천·경기가 모두 합쳐진 새로운 하나의 메가시티가 되는 거라면 ‘행정체계 대개편’이 필요해 하루아침에 되지 않는다”고 직격했다.
반면 인근 지역구에서는 정치권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서울 편입론’에 대해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김주영(경기 김포갑)·박상혁(김포을) 민주당 의원은 현재까지 별다른 입장 없이 말을 아끼고 있는 상황이다.
임오경(경기 광명갑)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당 정책조정회의 후 취재진과 만나 “찬성한다, 반대한다가 아니라 신중하게 검토를 해야 한다. 왜 하필 총선 앞두고 이러냐”면서 “신중하게 여론조사를 시작하면 그때 하라. (당에서) 근접 지역 의원들과 지자체장들의 의견을 들어보고 접근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최종윤(경기 하남) 민주당 의원은 전날 입장문에서 “총선과 당리당략을 위한 도구로 전락해선 안 된다”면서도 “찬반을 떠나 주민 의견을 모으고 공통된 방안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