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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와 현대·기아차, 차 부품업계가 미래차 시대 대비를 위한 전략 짜기에 머리를 맞댔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8일 서울 종로 서머셋팰리스에서 현대·기아차,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및 내연기관 부품업체 대표와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주도하기 위한 완성차 업체의 전략을 공유하고, 내연기관 부품업체의 현장 애로를 바탕으로 향후 중장기 지원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했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노르웨이는 2025년부터 내연기관 차량 판매금지 법안을 시행할 예정이고, 영국은 2040년부터 휘발유·경유차 판매를 금지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각국의 자동차 산업 생태계 변화를 설명했다.
이어 “(미래차로 전환하면) 기존 내연기관 차에 들어가는 약 3만 개 부품 중 1만1000여 개는 사라지지만, 배터리나 구동모터 등 부품 수요는 오히려 증가할 것”이라며 “이러한 전환기를 어떻게 가장 효율적으로 보낼 것인가가 중기부의 고민”이라고 이날 간담회 취지를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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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현대기아차는 내연기관 협력사의 사업전환, 신규 매출 확대, 금융 및 기타 지원 프로그램을 포함한 ‘내연기관 협력사 지원방안’도 발표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내연기관 협력사의 사업전환을 위한 친환경차 전용 부품 등 신규 사업 참여기회 부여, 미래차 특화 스마트공장 구축 등이 포함됐다.
앞서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말 중기부가 추진하는 ‘자상한 기업’(자발적 상생협력 기업) 10호로 선정,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과 ‘미래차 시대 대응을 위한 자동차부품산업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난 11일에는 코로나19로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품업체 금융지원을 위해 ‘자동차산업 상생특별보증’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5000억원 이상 규모의 보증 프로그램을 신설하기로 했다.
이날 참석한 부품업체 대표들은 미래차 부품 개발에 중소기업의 참여가 확대될 수 있도록 대기업과의 협업체계, 연구개발(R&D)·사업화 및 자금지원 등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또 미래차로의 전환을 위한 사업 정보 공유와 기술 지도, 컨설팅 등을 현대·기아차 측에 요청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이에 대해 공영운 사장은 전기차나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변화 속도가 빨라 이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부품업체에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부품업체들의 어려움이 있으면 완성차 업체와 관련 정보를 공유하며 같이 협력해 나가자고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간담회가 종료 후 공영운 사장은 “내연기관 부품업체가 전기차나 수소차 쪽으로 사업전환을 하는 데에는 애로사항이 많다”며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가 협력하고, 정부가 정책적으로 지원해 ‘팀플레이’를 하자는 게 오늘의 이야기다. 아이템을 찾고 기술 트렌드를 제공해 부품업체가 습득하게 하고, 인력 훈련이나 양성 등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