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차 해외 자회사가 현지 증시에 상장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장 사장은 “인도 자본시장이 성장하고 있고 현대차가 인도 시장에서 가져가야 할 전략적 입지에 따른 것”이라며 “상장 규모뿐만 아니라 기업공개(IPO) 이후가 상당히 중요할 것 같다”고 했다.
장 사장은 인도 시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현대차의 현지 생산·판매 강화 이유를 설명했다. 그는 “푸네 공장 인수 이후 현대차만 100만대 이상의 생산 능력을 갖게 됐다”며 “하이데라바드에 있는 R&D 센터도 지금보다 2배 이상 확장해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통해 성장하는 인도 내수 시장뿐만 아니라 현재 아세안(ASEAN), 일부 아중동, 유럽 등으로의 수출 기지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장 사장은 “전기차 (기지) 역할을 추가적으로 부여하려고 한다”며 내년부터 인도를 전동화 거점으로 삼겠다는 구상을 내놨다. 현대차는 내년 1월 현지 전략 모델인 크레타 전기차 모델 양산을 시작으로 2030년까지 5종의 전기차를 내놓는다. 기아도 현지 생산과 수출을 병행하며 전기차 모델을 4종까지 늘린다.
|
김 부사장은 “현대차는 전기차와 전기차 배터리에 탁월한 기술을 갖고 있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또한 김 부사장은 “배터리, 배터리시스템(BSA), 구동(PE)시스템 등을 인도에서 현지화하는 것을 계획 중”이라며 비용 합리화 작업도 돌입했다고 했다.
전동화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충전 인프라도 인도 전역에 485개가량 확보한다. 김 부사장은 “전체적인 인도 전기차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고속도로, 가정 등 많은 투자를 진행 중”이라고 했다. 특히 현대차 공장이 위치한 타밀나두주 주요 거점에 고속 충전기 100기를 설치하는 등 협업을 진행 중이다.
아울러 타룬 가르그 현대차 인도권역 최고운영책임자(COO)는 “현재 85%의 전기차 고객들은 집이나 사무실에서 충전을 하고 있다”며 “고속도로에 DC 충전소를 더 건설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총 17개의 충전소를 건설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