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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이어 LG도 中에 합작사 설립…‘글로컬라이제이션’ 구사
LG화학은 지난 12일 중국 저장성 닝보시에 위치한 지리 자동차 연구원에서 펑칭펑 지리 자동차 부총재, 김종현 LG화학 전지사업본부장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합작법인 계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합작법인은 2022년 상업생산을 목표로 2021년말까지 전기차 배터리 10GWh 규모의 생산 능력을 갖출 계획이다.
생산 배터리는 지리자동차와 자회사에서 중국에 출시하는 전기차에 공급된다. 남는 물량은 다른 중국 내 자동차 업체들에 판매도 가능하다. 지리자동차는 폭스바겐과 GM에 이어 중국 자동차 시장 점유율 3위 업체를 차지하고 있다. 로컬 브랜드로는 1위다. 지난해에만 150만대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2020년부터는 판매량의 90%를 전기차로 전환한다는 계획. LG화학 입장에서는 안정적 수요처를 확보한 동시에, 중국 내 입지도 높이는 효과를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특히 중국은 그간 전기차 배터리와 관련 자국 기업과 외국 기업 간 비공식적으로 차별적인 보조금 정책을 펼쳐왔던 터, 이같은 합작법인 설립은 가장 효과적인 중국 진출 전략으로 꼽힌다. 일단 중국 정부는 2021년 이후 보조금 정책을 종료한다고 밝혔지만, 이후 해외 기업들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차별적 정책을 이어갈 가능성은 높다.
김종현 사장은 “전세계 배터리 업체들이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해 다양한 합작법인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로컬 1위 완성차 업체인 지리 자동차를 파트너로 확보하면서 중국 시장 공략에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게 됐다”며 “합작법인을 통해 중국 시장을 적극 공략해 나가고, 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 전기차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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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화학은 지난해 말부터 2023년까지 2조1000억원을 단계적으로 투자해 중국 남경 빈강 경제개발구에 전기차 배터리 제2공장을 건설 중에 있으며, 연초에는 6000억원을 들여 남경 신강 경제개발구에 위치한 전기차 배터리 제1공장 증설에 돌입하기도 했다. 이번 중국 합작법인을 위해서는 1034억원을 출자해 지분 50%를 확보한다. SK이노베이션은 앞선 합작 창저우 공장 설립에 8200억원을 투자했으며, 추가 공장 설립을 위해 5800억원의 투자계획을 검토 중인 상황이다. 이외에도 삼성SDI는 중국 시안에 제2공장 설립을 검토 중으로 1조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알려졌다.
SK의 경우 이날 SKC(011790)가 전기차 배터리 소재 관련 대규모 투자를 결정해 이목을 끌기도 했다. SKC는 1조2000억원을 투입해 전기차 배터리 핵심소재 동박 제조 글로벌 메이저 업체인 케이씨에프테크놀로지스(KCFT) 지분 100%를 인수키로 했다. 전지용 동박은 전기차 배터리 등 2차전지 음극에 쓰이는 핵심 소재로, 향후 SKC와 SK이노베이션 간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됐다. 이와 함께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리튬이온전지 분리막(LiBS)을 생산하고 있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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