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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D) 등 도가 정부에 건의한 21개 신규노선이 29일 열린 국토교통부 철도산업위원회 심의를 통과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에 반영됐다고 밝혔다.
21개 경기도 신규노선은 경부고속선 수색~금천구청 등 고속철도 3개 노선, 평택부발선 일반철도 1개 노선,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장기~부천종합운동장 등 광역철도 17개 노선이다.
경기도 사업(21개 신규 노선)은 총 35조4000억 원으로 전체 사업(44개 신규 노선) 58조8000억 원의 60%에 달한다.
국토교통부는 경기서부와 서울 간 접근성 제고를 위해 일부구간을 변경,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B노선(송도~마석)과 연계해 여의도·용산역까지 운행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수도권 서부권의 교통여건 개선을 고려해 당초 공청회 당시에서는 반영되지 않았던 ‘서울5호선 김포·검단 연장’ 사업을 추가검토 사업으로 포함했다.
앞서 도는 지난 4월 22일 열린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용역 공청회 이후 국토부에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D노선(김포-하남)등 미반영 사업의 필요성을 지자체간 상생협약, 주민서명 운동, 방문협의 등을 통해 건의했다.
철도산업위원회 심의에서 통과 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은 7월 초 확정 고시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경기도 자체 철도기본계획과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수립해 도내 철도구상을 마련할 것”이라며 “이를 토대로 차기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및 경기도 철도사업을 위한 정책적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