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침 없는 中 BYD, 연간 판매 목표 400만대로 상향

올해 기존 목표 360만대에서 11% 더 올려
최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판매 강세
中 내연기관차 보다 신에너지차 선호↑
美·日 자동차 브랜드 뛰어넘을지 주목
  • 등록 2024-09-10 오후 5:19:39

    수정 2024-09-10 오후 5:19:39

[이데일리 이소현 기자]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시장 둔화세 속에서도 중국 대표 전기차업체인 비야디(BYD)가 연간 판매량 전망을 상향 조정하고 나섰다. 최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차량 판매가 급증하면서다.

지난 4월 25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베이징 국제 자동차 전시회 ‘오토 차이나 2024’에 BYD 로고가 전시되어 있다.(사진=로이터)o


9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모건스탠리는 메모에서 BYD가 연간 판매 목표를 400만대로 높여 잡았다고 BYD 경영진의 발언을 인용해 전했다. 이는 당초 목표인 360만대보다 11.1%(40만대) 늘어난 수치다.

중국 소비자들이 내연기관차 대신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에 대한 구매를 늘리고 있기 때문에 이같은 긍정적인 전망이 나오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실제 이날 중국에서 발표된 자동차 업계 통계에 따르면 전기차 등 이른바 신에너지차의 월간 구매량이 처음으로 100만대를 넘어서며 53.8%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다. 중국에서 신에너지차가 내연기관차 보다 지배적인 위치를 확고히 했다는 의미다.

BYD는 올 들어서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230만대를 판매했다. 새로 세운 목표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남은 4개월 동안 월평균 42만5000대를 판매해야 한다. 이러한 수치는 연간 판매량 기준으로 기존 일본과 미국의 주요 자동차 브랜드를 뛰어넘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모건스탠리는 올해 하반기 BYD의 새로운 판매 목표 상향과 판매량 및 수익성 증가 요인으로 개선된 사양을 갖춘 새 모델들을 꼽았다.

BYD는 주행거리 2100㎞에 달하는 신형 하이브리드차 예약 판매 호조로 자신감이 커졌다. 여기에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적격 모델에 대한 중국 정부의 보조금이 2만 위안(약 380만 원)으로 인상된 점도 이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됐다.

또 BYD가 수출을 강화하기 위해 하반기에 새로운 자동차 운반선을 가동할 계획이며, 연말까지 해외 판매량을 두 배로 늘려 애초 목표인 50만대에 근접한 수준인 45만대를 수출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모건스탠리는 전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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