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관광공사가 국내여행 포털 사이트 ‘대한민국 구석구석’에 도입한 AI와 빅데이터 기반 맞춤 여행 추천 서비스 ‘여행콕콕’ |
|
[이데일리 이선우 기자] 한국관광공사가 국내여행 정보 포털사이트 ‘대한민국 구석구석’에 맞춤 여행 추천 서비스를 도입했다. 한국관광공사는 16일 국내 여행지와 여행코스 추천 서비스 ‘여행콕콕’이 6개월에 걸친 베타서비스 운영을 마치고 본격적인 서비스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여행콕콕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개인화에 초첨을 맞춘 여행 추천 서비스다. 개인별 맞춤 여행지와 코스 추천에는 4만여 개에 달하는 전국 여행지 정보, 내비게이션과 공공포털 등 민간과 공공 빅데이터, 국내여행 포털 사이트인 대한민국 구석구석 이용자 활동 데이터를 활용한다.
여행콕콕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3가지다. 맞춤 여행지를 추천해주는 ‘AI콕콕’, 일정한 조건을 입력하면 최적의 여행코스를 설계해주는 ‘AI콕콕 플래너’, 관광 빅데이터 실시간 분석을 통해 인기 여행지와 맛집 등 정보를 알려주는 ‘핫플콕콕’ 등이다.
AI콕콕은 대한민국 구석구석 이용자의 활동 이력을 분석해 선호하는 여행지와 맛집을 추천해준다. AI콕콕 플래너는 여행 목적과 희망지역, 기간, 테마 등 원하는 조건에 따라 최적의 여행일정과 코스를 짜주는 서비스다. 여행지부터 숙소, 음식점, 카페, 주차장 등 여행에 필요한 세세한 정보는 물론 실시간 교통상황을 반영한 길안내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핫플콕콕은 현재 지역에서 가장 인기있는 장소와 맛집을 찾을 때 유용한 서비스다.
공사는 여행콕콕에 지역 여행사, 관광벤처 등이 개발한 각종 현지 여행상품과 콘텐츠 추천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다. 여행콕콕 서비스는 대한민국 구석구석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에서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