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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 작년 4분기에만 2조5350억원이 거래됐다. 같은 기간 수도권 A급 물류센터 평균 공실률은 1.8%로 낮은 수준을 나타냈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비대면 소비가 늘어남에 따라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시장이 대폭 성장하면서 수도권 물류센터 인기가 치솟고 있다”며 “코로나 확산세가 꺾이지 않은데다 비대면 소비행태가 자리를 잡고 있어 물류센터 수요는 한동안 계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문제는 수도권 외곽에 물류센터가 잇따라 들어서면서 해당 지역 주민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맞춰 의정부시는 경기북부지역과 서울 강북·강남권 생활물류 유통 허브가 조성됨과 동시에 일자리 창출 효과 등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인근 주민들은 “물류센터가 생기면 대형트럭 등이 오가면서 일대 교통이 혼잡해질 뿐만 아니라 매연, 소음 등 피해를 볼 수밖에 없다”고 우려하고 있다. 교통사고 및 화재사고 등 안전문제에 더해 “이로 인해 일대 집값이 하락할 것”이라는 등의 우려도 보이고 있다.
고산신도시 주민들은 의정부 복합문화융합단지 도시개발사업 관련 법령 위반 및 물류센터 저지를 위해 330명 주민의 반대 서명부와 ‘공익감사청구서’를 최근 감사원에 제출했다.
고산신도시연합회 관계자는 “물류센터 조성은 승인 당시 도시개발사업 목적, 개발제한구역 해제 목적에 어긋나고 국토이용계획법상 건축허가기준에도 부합하지 않는다”며 “인근 주민들에게 고통만을 안겨주는데도 의정부시는 무리하게 속전속결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기도 남양주에서도 비슷한 갈등이 벌어지고 있다. 남양주 별내동에는 높이 87m, 총면적 4만9000㎡ 규모의 초대형 물류센터 건립이 추진되고 있다.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아파트와 학교가 있는 주거지역에 주민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건축물이 허가돼 주민들의 건축허가 취소 요구가 크다”며 “하지만 남양주시장은 ‘적법 절차로 부당하다고 생각되면 소송하라’는 등의 주장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