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부터 착수…1년에서 1년반 소요
정부는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해양수산부(해수부)가 제출한 세월호 선체 인양 결정안을 심의, 원안대로 의결했다. 정부는 선체에 93개의 구멍을 뚫어 체인을 걸은 뒤 해상크레인 2대와 플로팅독(floating dock)을 활용해 침몰 상태 그대로 세월호를 인양하기로 했다.
업체선정 시점부터 인양 완료까지 12~18개월, 1000억~15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됐다. 빠르면 내년 7월엔 선체 인양이 가능할 전망이다. 해수부는 기상악화나 인양 실패 등 기술적인 문제가 이어질 경우 인양비용이 2000억원선을 넘어설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해수부는 선체 인양 관련 업무를 신속하게 추진하기 위해 선체 인양 전담 부서를 부내에 설치하고 필요한 인력과 예산을 행정자치부, 기획재정부 등 관계 부처와 협의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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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 크레인과 플로팅독을 이용해 누워 있는 현 상태 그대로 인양하기로 한 것은 기술검토 결과 제일 안전하고 실종자 유실 가능성 차단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서다. 세월호를 절단할 경우 인양작업이 수월해지지만 실종자 유실 문제가 있다. 선체를 바로 세워 인양하는 방식은 세월호 무게가 상당해 선체 훼손이 우려된다. 세월호는 수중 8400t, 물 위에서 1만200t으로 추정된다.
중대본에서는 기술적으로 성공 가능성이 높지만, 여전히 위험과 불확실성이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중대본부장인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은 ①구멍을 뚫어 93개의 인양점을 만드는 과정에서의 선체 손상 ②누워 있는 선체의 무게중심이 달라져 인양점을 뚫는 위치 선정의 어려움 ③파도, 날씨 등의 영향으로 와이어가 꼬이거나 끊어질 우려 등을 지적했다.
세월호 인양 기술 검토 팀장으로 참여했던 이규열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교수는 “제일 걱정되는 점을 꼽으라면, 인양 과정에서 선체가 놓인 자세가 변해 무게중심이 바뀌고 크레인까지 흔들리는 사태가 발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인양업체가 인양 설계를 하면서 사전에 정확한 측정을 해 오차를 만들지 않는 게 최우선 과제다. 인양설계 기간은 3개월이다.
‘실종자 유실’ 대비책 마련 시급
박준권 기술검토TF단장(해수부 항만국장)은 “이번 인양방식이 실종자 유실·훼손 가능성이 가장 적은 방식”이라며 “향후 인양업체 입찰조건에 ‘남은 실종자의 온전한 수습대책’을 최우선으로 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현재까지 구체적인 실종자 유실방지 대책이 수립돼 있지는 않은 상태다. 대책 수립을 위해서는 잠수사가 선체 상태를 직접 조사해야 하나, 수중 잠수조사가 3월 이후에나 가능해 기술검토 과정에서 현장 잠수조사는 제외됐다.
정부는 인양 업체가 선정되면 잠수사 등을 통한 현장조사 결과를 토대로 철저한 대책을 수립하도록 조치할 방침이다. 이규열 교수는 “인양업체 평가항목에서 ‘실종자 유실방지’ 부분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4·16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을 위한 피해자 가족협의회는 22일 입장문을 통해 “세월호 선체인양의 첫 번째 목적은 아홉 분의 실종자를 모두 가족의 품으로 돌려드리는 것”이라며 “철저한 시신유실 방지대책을 수립해 실행하고, 모든 인양과정을 가족협의회와 공개 협의하면서 신속히 인양을 진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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