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는실 리프팅의 정석’ 저자이자 강남 아름다운나라피부과 전문의 이상준 박사로부터 논란의 중심에 선 실 리프팅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본다.
◇ 실 리프팅은? 말 그대로 특수한 실을 피부에 넣어 중력 반대로 당기는 시술
리프팅 방법은 다양하다. 피부를 절개해 처진 피부와 주름을 직접 당겨 펴는 수술(안면거상술), 필러나 보툴리눔 톡신(보톡스) 같이 보충물질을 넣거나 레이저를 이용해 노화로 감소된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회복하는 방법이 있다.
안면거상술은 피부를 절개하는 과정에서 신경손상과 초기 부자연스러움이 생길 수 있으며 흉터가 남을 수 있다. 최근에는 기존 리프팅 시술의 단점을 보완해 특수한 실을 피부에 넣어 중력 반대로 당기는 실 리프팅을 많이 시술 하고 있다.
◇ 녹지않는 실 리프팅
실 리프팅은 크게 녹지 않는 실과 녹는실 리프팅으로 나뉜다. 녹지 않는 실을 이용하는 경우 폴리프로필렌(polypropylene) 재질의 실에 가시 모양의 돌기를 낸 후 이를 피부에 넣어 당겨주는 방식(압토스), 일부에서는 폴리프로필렌 대신 금실을 넣기도 한다.
◇ 녹는실 리프팅
몸 안에서의 이물감과 거부감 등 단점을 보완,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 바로 녹는 실을 활용한 리프팅이다. 처진 얼굴, 팔자주름, 목주름, 안면 윤곽 등 다양하게 적용한다.
녹는실 리프팅은 몸 안에서 자연스럽게 녹아 없어지는 실(PDO Polydioxanone / 생분해성 고분자 수술용 봉합사)을 이용하는 코그실 리프팅, 돌기가 없는 모노실 리프팅, 그리고 PLA 성분을 이용한 실루엣 리프팅 등의 종류가 있다.
특히 머리카락보다 가는 0.04 ~ 0.1mm의 미세한 녹는 실(PDO)에 특수하게 고안한 가시 돌기(Cog)를 세밀하게 만들어 미세 주사바늘에 장착, 피부 진피층 또는 근육층까지 도달하도록 실을 넣는 것이 코그실 방식. 실에 있는 돌기가 피부 조직에 걸려 장력이 생기며 피부 조직이 당겨지고, 이후 실 주변 피부에 새로운 콜라겐이 형성되도록 자극해 리프팅 효과가 커진다.
◇ 녹는실 리프팅, 시술 시간과 붓기, 일상생활 등은?
녹는실 리프팅은 30분에서 1시간 정도 소요된다. 사람에 따라 시술 후 1~3일 동안 붓기가 생길 수 있으며, 회복 기간 동안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의료진은 적어도 24시간 내에는 과도한 신체 활동은 하지 않도록 권고한다.
시술 시 무균 상태가 엄격하게 유지됐다 하더라도 3~5일 정도 항생제를 복용할 수 있다. 시술 다음날부터는 과하지 않은 활동은 할 수 있으며 모든 정상적인 활동은 보통 일주일 이내에 가능하다.
◇ 피부과와 성형외과가 아닌 비전문의에 의한 시술, 주의해야!
녹는실 리프팅은 시술 의료진의 경험과 능력이 치료 결과에 영향을 크게 미친다. 피부와 근육 구조를 잘 아는 피부과와 성형외과 전문의가 정교하게 원하는 타겟에 실을 넣어 피부 속에서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피부가 처진 다양한 유형과 두께에 따라 여러 층에서 정확한 시술이 이루어져야만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강남 아름다운나라피부과 이상준 원장은 “실리프팅은 흉터나 티가 나지 않고 수술 않고도 수술과 비슷한 치료 효과를 누릴 수 있어 새로운 주름치료 기법으로 많이 시술하고 있다” 며 “그러나 시술 후 실이 튀어 나오거나 시술 부위가 울퉁불퉁해지는 경우도 있어 전문의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