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한진해운 지원한 회사채 신속인수제, 미봉책이었다”

한신평 ‘양대 컨테이너 선사 구조조정, 방향은?’ 보고서
  • 등록 2016-03-25 오후 4:30:14

    수정 2016-03-25 오후 4:30:14

[이데일리 김도년 기자] 현대상선(011200)한진해운(117930) 등 금융위기 이후 업황 악화에 처한 해운사들을 지원한 정부의 회사채 신속인수제와 구조조정기금을 통한 유동성 지원이 결국 미봉책이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신용평가는 25일 ‘양대 컨테이너 선사의 어렵고 힘든 구조조정, 바람직한 방향은’이라는 보고서에서 “정부와 채권단의 유동성 지원에도 양대 선사의 신용 위험은 더욱 상승했다”며 “금융위기 이후부터 일시적 위기 모면을 위한 지원이 아니라 업황 예측에 기반한 펀더멘털 측면에서 접근했다면 적은 비용으로 효과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정부는 2008년 구조조정기금과 2013년 회사채 신속인수제(시장안정 P-CBO) 등으로 단기 유동성을 지원했다. 구조조정기금으로 설립된 캠코선박운용은 한진해운 17척, 현대상선 4척의 선박을 사들여 유동성을 지원했고 회사채 신속인수제로는 지난해 말까지 한진해운 8387억원, 현대상선 1조 432억원 등 총 1조 9000억원 안팎의 차환이 이뤄졌다. 정부의 유동성 지원으로 위기가 단순히 뒤로 미뤄졌을 뿐이란 지적이다.

두 해운사가 위기에 빠진 것은 경영의 실패로 풀이된다. 사업을 다각화하지 못했고 경쟁이 치열한 노선에만 집중했다. 또 선대 투자 시점도 용선료와 선가 부담이 높을 때 집중됐고 초대형 선박도 확보하지 못해 해외 선사간 원가경쟁력 격차가 더욱 크게 벌어지게 됐다.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지난해 연결 재무제표 기준 컨테이너 단일 사업부문 비중은 각각 92%, 77%에 달하고 경쟁이 치열한 구주, 미주 노선 집중도는 각각 68%, 65%를 기록하고 있다.

두 해운사는 현재 자구안을 제시하고 구조조정에 나섰지만, 자구안대로 구조조정이 진행되더라도 회사의 수익성은 더욱 악화할 것으로 분석했다.

현대상선은 올해 벌크전용선과 유조선 사업부, 부산신항만, 현대증권 매각 등을 자구안으로 제출했고 한진해운은 올 들어 한진칼에 상표권을 매각해 1113억원을, 신종자본증권을 모회사 대한항공에 매각해 2200억원을 확보했다. 그럼에도 현대상선은 올해 4월과 7월에 만기도래하는 3600억원의 공모사채를 갚지 못할 수도 있는 상황이고 한진해운은 올해 안에 5000억원 규모의 공모사채에 대한 유동성 대응력이 불확실하다.

한신평은 “양대 선사는 재무구조의 자구안 이행 과정에서 사업안정성이 높은 전용선 사업부와 터미널을 매각하고 추가로 매각할 예정이기 때문에 영업 경쟁력 측면에서 기초체력이 계속해서 훼손되고 있다”며 “현금흐름이나 핵심 수익기반을 훼손하는 구조조정은 장기적인 경쟁력 확보 관점에서 부정적”이라고 밝혔다.

이어 “호황기 높은 선가에서 발주된 선박 차입 부담과 장기용선계약의 높은 용선료 부담, 수급 전망에 따른 시황 개선의 불확실성 등 부실 원인과 그 후유증에 대한 근본적 처방 없이는 또 다른 부실을 초래하고 이해관계자의 더 큰 희생을 요구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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