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공공배달앱 ‘배달특급’이 화성·오산·파주 등 시범사업 지역 3곳을 대상으로 가맹점 사전접수를 한 결과 당초 목표인 3000건보다 약 20% 많은 총 3699건이 6주 만에 접수가 완료됐다고 6일 밝혔다.
도는 이번 성과를 두고 공공배달앱 필요성에 대한 소상공인의 공감과 의지가 반영된 것은 물론 시범지역 내 소상공인연합회와 한국외식업중앙회 지부, 맘카페 등이 홍보에 적극 협조한 것 역시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배달특급’은 민간 배달앱 대비 낮은 수수료율로 소상공인의 부담을 줄이는 동시에 지역화폐 인센티브를 기반으로 소비자 혜택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와 소상공인 모두의 편익을 공략하는 ‘상생 플랫폼’으로 성장하겠다는 계획이다.
실제 지난 8월 수도권 공정경제협의체가 수도권 외식배달 음식점과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배달앱 거래 관행 실태조사’ 결과 배달앱 가맹점 10곳 중 8곳(79.2%)은 배달앱에 지불하는 광고비와 수수료가 과도하게 높다고 응답했다.
이석훈 경기도주식회사 대표이사는 “경기도와 각 지자체, 지역 커뮤니티와 소상공인들의 지지를 바탕으로 배달앱 성공의 기초인 가맹점 확보에서 큰 성과를 거둬 감사하다”며 “차별화된 서비스와 혜택을 마련해 소비자와 소상공인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배달특급’이 되겠다”고 말했다.
‘배달특급’의 가맹점 신청을 원하는 업체는 경기도주식회사 홈페이지의 팝업창 또는 ‘알림소식’ 메뉴의 ‘알림판’을 통해 신청하면 되고 오는 11월 초 시범 서비스를 시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