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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상된 적자…‘윙’ 부진에 칩셋 공급 부족 이슈도
29일 LG전자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모바일커뮤니케이션(MC) 사업본부는 2485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적자를 이어갔다. 매출액은 전년동기(1조3200억원)보다 소폭 상승한 1조 3850억원이었다.
전분기에 비해서는 매출과 수익성이 모두 악화됐다. 지난해 3분기 매출액은 1조5200억원, 영업손실액은 1484억원이었다.
LG전자 관계자는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판매가 감소하고 4G 스마트폰에 탑재하는 칩셋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매출액과 손익이 영향을 받았다”고 말했다.
특히 손익은 고정비용이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프리미엄 제품의 부진으로 전분기대비 악화됐다는 설명이다. 지난해 10월 출시한 전략폰 ‘윙’의 판매량이 10만대에도 미치지 못하는 등 시장에서 외면을 받은 탓이다.
지난해 연간 매출은 전년대비 12.6% 감소한 5조2171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손실액은 1700억원 가량 줄어든 8412억원이었다.
올해는 5G 시장의 본격적인 성장과 더불어 글로벌 스마트폰 수요가 코로나19 사태 이전 수준으로 회복될 것으로 전망했으나, 주요 업체간 경쟁이 심화돼 시장 환경은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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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사업 방향성 아직 검토 중…핵심기술은 내재화
LG전자는 향후 MC사업본부의 사업 방향에 대해서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며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서동명 LG전자 MC경영관리담당은 이날 실적발표 후 컨퍼런스콜을 통해 “구성원의 고용 안정성을 최우선 원칙으로 인력 운영, 회사 미래 전략과의 시너지 여부, 재무적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적안을 찾는 중”이라며, “현재까지 확정된 안은 없다”고 말했다.
또 LG전자는 모바일 사업 철수 시 미래 사업에 차질이 우려된다는 지적에 대해선 핵심 기술 내재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동명 담당은 “MC사업본부의 핵심 모바일 기술은 단말뿐만 아니라 스마트 가전, 자동차 전장 사업의 중요한 자산”이라며 “사물인터넷(IoT), 차량사물통신(V2X) 등 글로벌 기술 트렌드에 적기 대응하기 위해 MC사업본부 및 CTO 내 표준연구소에서 계속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자사 핵심 모바일 기술이 미래 사업과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내재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구체적 방안은 MC사업본부의 방향성이 결정될 때 같이 공유하겠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늦어도 올해 상반기에는 출시될 것으로 알려졌던 ‘LG롤러블’의 출시 계획 등에 대해서는 별도의 언급이 없었다. 세계 최초의 롤러블(말리는) 스마트폰을 기대를 모았던 LG롤러블은 최근 ‘CES 2021’에서 티저영상이 공개되며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