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만 아시아나와 통합 시까지 상당한 비용이 들 것으로 예상해 통합 후 2년 후부터 본격적으로 플러스 효과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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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 2년간 자회사로 두다가 합병…LCC도 통합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은 31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통해 아시아나 인수 후 통합 계획을 설명했다. 앞서 대한항공은 지난 17일 산업은행에 인수 후 통합전략(PMI)을 제출했다.
우 사장은 “통합 실행계획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3개의 LCC를 어떻게 통합할 것인지와 지원부문 회사들에 대한 효율적 운영방향 검토 결과를 담고 있다”며 “기업결합심사 과정에서 실제 통합을 실행하기 위해 다양한 측면의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을 위해서 안전운항체계 준비, IT(정보기술) 시스템 통합, 조직 및 회계제도 통합, 상용고객 우대제도 통합, 글로벌 얼라이언스 이슈 해결 등 수십가지의 프로젝트가 맞물려 진행돼야 한다”며 “구체적인 계획을 확정하기는 어려워 추진 중 상황에 맞게 진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우 사장은 “소요자금, 준비상황, 공정거래법상 제한 등 제반 사항을 고려해 면밀히 검토한 후 시기와 방안을 결정하겠다”고 설명했다. 통합 LCC 본사 위치는 확정하지 않았다. 그는 “지금 시점에 통합 LCC의 본사 위치를 말하기에는 이른 감이 있다”고 부연했다.
“중복 자회사·독과점·구조조정 등 문제 없어”
자회사의 경우 지상조업, 예약·발권 등 양사 업무가 중복되는 자회사를 통합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우 사장은 “항공사 통합 후 코로나19 영향에서 완전히 회복할 경우 항공사의 공급량이 유지된다”며 “지상조업사는 하나의 회사로 합쳐 경쟁력을 갖추도록 하고, 규모의 경제 등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어 “IT 계열사인 한진정보통신, 아시아나IDT도 같은 맥락으로 하나로 통합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며 “항공예약·발권 시스템을 여행사에 제공하는 토파스와 아시아나 세이버는 각각 별도의 해외 합작 파트너사가 있어 계약 상대방과 협의해 독립적으로 유지, 발전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다”고 말했다.
인적 구조조정 문제에 우 사장은 “코로나가 진정될 경우 2019년 수준의 공급량은 유지될 것이므로 직접 인력은 지금과 같이 필요하다”며 “중복되는 간접인력도 매년 발생하는 정년사직과 자연감소 인원을 고려하면 문제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통합 시 부문별 인력 재배치를 통해 인위적 구조조정 없이 인력을 운영하겠다”며 “각 노조와 잘 협의해 단체협약을 무리없이 승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인천공항이 동북아 허브 될 것…고객 만족도도 높아질 것”
대한항공은 아시아나와 통합 후 여객과 화물 분야에서 회사와 고객 모두 만족할 만한 시너지가 나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 사장은 “아시아나와 통합하면 인천공항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어 인천공항이 동북아 지역 중심 허브공항으로 발전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양사의 화물기와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재구성해 아시아의 물류 허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중복노선 효율화, 연결편 강화, 조인트벤처 효과 증대 등을 통해 수익이 제고될 것”이라며 “비용 측면에서도 시설과 인력, 항공기재, 판매조직 등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재무구조 개선을 통한 신용등급 향상으로 금융비용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우 사장은 “신규 취항지가 증가하고 스케줄 시간이 다양화돼 고객 선택권도 늘어날 것”이라며 “상용고객 우대제도 통합으로 마일리지 적립과 사용이 다양화돼 고객 만족도도 높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