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첨예하게 대립하는 공약은 공공기관 노동이사제다. 윤 당선인은 경영 투명성을 위해 제도 시행을 반대할 이유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안 위원장은 노조가 기업을 지배하는 부작용을 낳을 것이라며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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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연금 개혁은 안 위원장이 주도할 가능성이 크다. 둘 모두 국민연금 개혁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지만, `동일 연금제`를 제시한 안 위원장과 달리 윤 당선인은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지 않아서다. 부동산 세금 부담을 줄이는 데 있어선 두 사람의 의견이 같다. 다만 안 위원장이 서민층의 부동산 부담을 줄여주는 데 주안점을 뒀다면 윤 당선인은 다주택자의 세금 부담을 줄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는 점이 다르다.
노동이사제…투명성 강화 vs 노조 기업 지배
7월부터 131개 공공기관에 노동이사제가 도입된다. 노동이사제는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로, 노동자 대표 1명이 공기업·준정부기관 이사회에 참여해 의사결정을 함께 내리며 경영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공공기관의 공공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이지만, 공공의 이익이 노조의 이익에 밀릴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특히, 재계는 민간으로 이 제도가 확대할 것을 우려해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반면 안 위원장은 노동이사제에 부정적인 입장이다. 당시 안 위원장은 “필요할 때 공공기관 개혁을 하지 못할 수 있고, 민간기업으로까지 확산할 경우 우려가 더 크다”면서 “최악의 시나리오는 민주노총에 기업들이 지배 당해 치명적인 경제 손실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구체성 결여…安 공약 ‘공적연금 통합’ 무게
국민연금 개혁에 있어서는 안 위원장이 적극적이다. 고령화가 심화하는 가운데 출산율이 매년 낮아지면서 2055년이면 국민연금이 바닥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윤 당선인은 청년 세대의 연금 부담이 높다며 개편 필요성을 여러 차례 언급해 왔다. 대통령 직속 연금개혁위원회를 설치해 사회적 합의하에 연금개혁을 추진하겠다고 공약했다. 다만 △세대 간 공평한 연금 부담과 국민연금 수급·부담 구조 균형 △국민연금 가입자 노후소득 보장 △지속성 보장을 위한 장기적 재정 안정화 △1인 1국민연금 의무화 등 공약이 원론적인 수준인 데다 개혁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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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세금 부담 경감 ‘한 뜻’
부동산 세금 부담을 경감하는 것에 대해선 두 사람의 의견이 같다. 우선 윤 당선인의 공약을 보면 종합부동산세는 폐지 수순을 밟을 전망이다. 종부세는 주택 공시가격 기준 11억원이 넘는 1주택자와 6억원 초과 다주택자에게 부과한다. 생애 최초 주택 구매자에 대해 취득세를 면제하거나 1%의 단일세율을, 1주택자는 1~3%를 적용하고 다주택자 누진세율은 최고 12% 인하로 완화한다.
윤 당선자는 또 대통령 선거 유세 과정에서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를 한시적으로 유예하겠다고 공약했다. 양도세 부담을 줄여 다주택자가 시장에 매물을 내놓을 수 있는 퇴로를 만들어 주택거래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한 정책이다. 아울러 올해 주택 공시가격을 2020년 수준으로 낮추는 효과를 내기 위해 공정시장가액 비율을 낮추는 방안도 제시했다. 지난해 공동주택 공시가격이 19% 오른 데 이어 올해도 20% 안팎의 상승이 예상돼 재산세와 종부세 부담이 커질 수 있어서다.
안 위원장의 부동산 정책은 재산세를 높이고 거래세를 낮추는 동시에 실거주하는 생애 최초 주택 구입자의 취득세를 전액 감면하고, 계약 갱신 연장 횟수 만큼 임대인에게 세제 혜택을 주는 내용을 담았다. 또 소득이 낮거나 없는 사람은 종부세를 집을 팔거나 상속·증여 시 낼 수 있도록 이연하고, 종부세가 부유층에 집중될 수 있도록 과세 대상자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