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고양시가 재개통을 추진중인 교외선 노선을 인구밀집지역으로 변경하는 안을 제시했다.
17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교외선은 현재 경의중앙선이 운행하는 고양 능곡역과 1호선 의정부역을 연결하는 31.8㎞ 구간에 설치된 철도 노선으로 지난 1963년 8월 개통해 의정부와 양주, 고양 등 경기서북부지역 간 이동은 물론 이곳 주민들이 신촌 등 서울 서부지역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했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개통을 시작으로 이 지역 도로 교통 여건이 개선되자 덩달아 열차 이용승객이 줄면서 지난 2004년 4월 여객열차의 운행이 중단됐다.
| 지난해 9월 열린 ′교외선 운행 재개 및 전철화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에 참석한 이재준 고양시장과 이재명 경기도지사, 정성호 국회의원, 안병용 의정부시장 등 지자체장과 업무 관계자들이 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사진=경기도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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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경기도와 고양시·양주시·의정부시는 교외선 운행재개를 위한 협약을 맺고 현재 양주시 주관으로 오는 12월말 완료를 목표로 사전 타당성 용역을 공동추진 중이다.
도는 교외선이 경기도 동서남북을 원형으로 연결하는 ‘수도권 순환철도망’ 구축에 필수적인 노선인 만큼 수도권 균형발전과 도내 지역 간 소통 강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교외선 운행이 중단된 지난 2004년 의정부와 고양, 양주의 인구가 143만여 명에서 2019년 9월 기준 173만여 명으로 불과 15년여 만에 약 20% 증가한 부분도 교외선 운행 재개시 경제성 확보에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여기에 더해 고양시는 최근 기존 교외선 노선을 인구밀집도가 높은 관산동, 고양동을 경유하는 노선으로 변경하는 것이 앞으로도 고양시민 교통편의성 및 사업성을 동시에 높이는데 효과적일 것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현재 검토 중인 교외선 노선으로는 비용이 가장 적게 드는 무가선 트램으로 추진한다 해도 현 지역여건 변화에 따른 통행유형의 변화로 이용률이 현저히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교통수요를 확보할 수 있는 노선으로의 변경을 면밀히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고양시 교통소외지역 접근성 향상 등 필요한 보완의견을 이번 사전 타당성 용역에 적극 반영토록 요구하는 등 현재와 미래를 아우르는 운행재개의 틀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한편 고양시는 3호선(일산선), 경의·중앙선이 운행 중이고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A노선 민간투자사업과 대곡∼소사 복선전철사업(일산역 연장운행 포함)이 현재 공사 진행 중이다. 또 △3호선(일산선) 연장 △원종∼홍대선 △고양선 식사연장 △인천 2호선 일산연장 등 철도망 확대를 위해 중앙부처와 적극 협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