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컨설팅업체 IR큐더스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올 상반기 IPO 결산 자료를 27일 발표했다. 이 업체에 따르면 올 상반기 IPO 시장에 신규 상장한 기업 수는 유가증권 2개사, 코스닥 16개사 등 총 18개로 나타났다. 전년동기대비 3곳이 감소했지만 공모규모는 40% 늘어난 1조950억원을 기록했다.
현대올일뱅크와 바디프랜드, 교보생명 등 대어로 기대를 모았던 기업들의 상장이 불투명해지고 홈플러스 리츠의 상장 철회로 공모시장 부진의 우려가 있었다.
하지만 천보(278280)를 비롯해 에코프로비엠(247540), 지노믹트리(228760), 현대오토에버(307950), 에스엔케이 등 1000억원대의 중형급 기업들이 공모 규모 반등을 견인했다. 지난해 상반기 공모 규모 1000억원을 넘어선 기업은 애경산업이 유일했다.
기술특례 상장 대세… 하반기도 지속
웹케시(053580)가 국내 핀테크 1호 상장기업으로 주목을 받으며 올해 IPO 시장의 스타트를 끊었다. 이후 여행, 바이오, 2차전지, 정보통신(IT)·소프트웨어, 벤처캐피탈(VC) 등 다양한 업종의 기업들이 상장을 추진했다.
2분기에는 바이오 기업의 상장이 집중되며 상반기 상장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0%에 달했다. 특히 해당 기업들은 모두 기술특례 상장 제도를 활용해 코스닥 시장의 문을 두드렸다.
하반기에는 플리토가 사업모델 특례상장에 첫 도전한다.
상반기에 상장한 기업들의 공모 성적은 꽤나 괜찮았다는 분석이다. 상반기에 상장한 기업 중 15개 기업이 공모희망밴드 상단 이상으로 공모가격을 확정했기 때문이다. 이는 전체 상장기업의 83%에 달하는 수치로, 공모주(株)에 대한 투심이 꾸준히 이어진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공모 가격이 희망가에 미치지 못한 기업은 총 3개사로 파악됐다. 특히 수젠텍은 밴드 하단 미만으로 공모가가 확정됐다.
올 하반기에도 중소형주의 IPO가 진행될 것이란 전망이다.
IR큐더스 관계자는 “하반기에는 많은 수의 중소형주가 IPO를 추진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종목별 옥석 가리기가 본격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