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DX부문장인 한종희 부회장은 30일(미국 현지시간) 온라인으로 개최한 ‘언박스 앤 디스커버(Unbox&Discover)’에서 독자기술을 구현한 ‘네오(Neo) QLED 8K’를 필두로 2022년 TV 신제품 라인업을 공개하며 이렇게 말했다. TV에 다양한 스마트기능과 새로운 유저 인터페이스를 탑재, 사용자 경험 중심의 새 스크린 시대를 주도하겠다는 게 한 부회장의 새 비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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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오 퀀텀 프로세서 8K 탑재…화질·사운드 강화
이날 공개한 신제품에는 삼성의 TV 혁신 기술을 집대성했다. 2022년형 네오 QLED에는 △보다 진화한 네오 퀀텀 프로세서와 새로운 화질 기술 △더 풍성해진 사운드 시스템 △스마트 허브 기능 강화 기능이 탑재됐다. 삼성 독자기술인 네오 퀀텀 프로세서 8K는 20개의 독립적인 인공지능(AI) 신경망이 영상의 각 장면을 분석할 수 있어 콘텐츠 화질에 상관없이 최적의 시청 경험이 가능하다.
네오 QLED를 포함한 2022년형 QLED TV 전 모델은 업계 최초로 팬톤 컬러 검증도 받았다. 팬톤 컬러 표준의 2000여 개 색상과 피부 톤을 표현하는 110가지 색상을 정확하게 표현해 생생한 화질을 구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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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부회장은 “삼성전자가 추구하는 혁신은 항상 고객 경험으로부터 출발했다”며 TV 기술 개발뿐 아니라 고객의 요구를 충족,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기능 개선을 강조했다.
다채로운 사용자 경험을 지원하기 위해 삼성 스마트 TV의 유저 인터페이스인 ‘삼성 스마트 허브’ 내 미디어·매직 스크린·게이밍 허브 등의 콘텐츠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미디어’는 190개 이상의 무료 채널을 보유한 삼성 TV 플러스 등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하나로 통합하며 머신러닝을 통해 사용자 선호도를 분석해 모든 스트리밍 플랫폼과 서비스에서 최적의 콘텐츠를 추천한다. ‘매직 스크린’은 주변 환경에 맞춘 배경화면을 제공하거나 예술 작품을 제안해 집안의 인테리어 효과를 높여 준다. ‘게이밍 허브’는 원하는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와 최신 게임을 찾을 수 있는 디스커버리 기능을 제공해 별도로 다운로드하거나 저장을 하지 않아도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한 부회장은 TV와 같은 스크린에 있어서도 “이제 보는(Watch) 제품에서 즐기는(Do) 제품으로 개념이 바뀔 것”이라며 “게임 콘솔·가상의 놀이 공간·업무효율을 높여주는 파트너·가정 내 기기들을 제어해 주는 허브 등으로 진화해 새로운 사용자 경험 시대의 청사진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사용자가 새로운 제품이나 기술을 배우지 않아도 알아서 필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특별히 신경을 쓰지 않아도 사용자 개인에 최적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캄 테크(Calm Technology)’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캄 테크는 사람들이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각종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을 말한다. 예를 들어 집안의 공기질을 감지해 로봇청소기와 공기청정기를 자동으로 가동해 청정 환경을 만들어 주고, 전기 사용량을 실시간 모니터링해 절전모드로 가전제품을 제어하는 등의 서비스를 의미한다. 삼성 스마트 TV에는 스마트싱스도 내장돼 집안의 다양한 기기들을 간편하게 연결해 모니터링 하고 제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