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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소공연은 논평을 통해 “배달의민족 수수료 개편 방안의 핵심적인 문제는 일방적인 요금 대폭 인상에 있다”며 “매출 규모에 따라 수수료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수밖에 없는 정률제가 사용자인 소상공인들에게는 큰 부담이 되는 상황으로, 바뀐 수수료 정책에 의해 수많은 소상공인이 대폭 요금 인상을 감내해야만 하는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배달의민족은 4월부터 기존 ‘울트라콜’ 중심의 정액제 수수료 체계에서 주문 성사 금액의 5.8%를 수수료로 부과하는 정률제 방식의 ‘오픈서비스’로 개편했다.
소공연 측은 “바뀐 가격정책으로 현재 시점으로 수수료가 일시 인하되는 업주들도 있을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정률제에 따라 그만큼 수수료를 부담해야 한다”며 “전체적으로 대다수 배달의민족 사용자들이 요금 인상을 감내해야 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소공연은 끝으로 “이번 사태를 계기로 일부 지자체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 배달앱 확산 및 보급이 필요하다”며 “수수료와 광고료를 낮춘 공공 배달앱 확산은 시장의 합리적인 수수료 인하 경쟁을 촉발시킬 수 있는 만큼, 이에 대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