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오현 SM그룹 회장 "해운업 살려면 부채비율 개선 절실"

  • 등록 2019-01-16 오후 3:58:55

    수정 2019-01-16 오후 3:58:55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기업이 커가는 나라, 함께 잘사는 나라’라는 슬로건으로 열린 ‘2019년 기업인과의 대화’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우오현 SM그룹 회장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해운사들이 부채비율을 개선할 수 있도록 규제를 개선해달라고 요청했다. 부채비율을 낮춰 재무구조가 개선되면 더 많은 선박을 발주해 해운업 뿐 아니라 조선업에까지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우 회장은 1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9년 기업인과의 대화’에서 문 대통령에게 “해운업은 현재 산소 호흡기를 쓰고 있는 것과 같이 어렵다”며 “규제 일부만 개선해도 일어설 수 있다. 해외에서 수십 척의 선박 발주를 따올 수 있는데, 재무구조만 개선되면 수많은 일자리가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우 회장은 현재 해운사들의 부채비율을 개선하기 위한 규제 개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선박 건조를 국내에서 할 수 있게 환경조성이 필요한데, 부채비율이 조금만 높아도 자금조달이 어려워 사업추진이 어렵다”며 “건설 회사들의 부채비율을 개선한 사례를 참조하여 개선을 요청 드린다”고 말했다.

현재 정부는 1999년부터 임대주택건설사업자에 대해 임대 후 분양주택에 대해 회계 처리 예외 규정을 두고 있다. 일부 요건을 두고 이를 충족하면 금융리스를 부채가 아닌 자산으로 인식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자기자본 100원과 대출 900원을 받아 1000원 규모 사업을 전개하면 부채비율(부채총액/자기자본)은 900%에 이르게 된다. 이에 대출금을 부채로 인식하지 않고 자산으로 처리하면 부채비율은 늘지 않는 대신 자산만 마이너스 900원으로 반영되는 식이다.

정부는 지난해 4월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통해 3년간 8조원을 투입하고 신규 선박 200척 건조를 지원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선대 확대를 통해 해운사들의 경쟁력을 높이는 동시에 국내 조선사들에게 일감을 공급하는 선순환을 만들기 위한 방안이다. 다만 해운사들은 선박 발주 확대시 대출이 늘면서 부채비율 증가 등 재무구조가 악화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이번 우 회장의 요청 역시 이를 감안해 건전한 재무구조를 이어갈 수 있도록 규제개혁을 병행해달라는 것이다.

정부 역시 우 회장의 요청에 긍정적 입장을 보였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해운이 살아나기 위해서는 물동량 회복과 이를 통한 운임회복이 전제되어야 한다. 사실 그 전에는 어떤 대책도 효과를 내기 어렵다”면서도 “재무구조 관련 부분은 부채비율 높아지지 않고 자금조달이 가능한 방법은 장기후순위 채권을 인수하거나 투자하는 방식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해양진흥공사 등의 장기저리자금이 지원될 수 있는 방안도 검토해 보도록 하겠다”며 “이 문제에 대해 재무구조 전문가와 기업이 의논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 역시 “지금 이 자리에 해양수산부 장관이 없지만, 추후 SM상선 관련해서는 해양수산부 장관 통해 관련 현황을 더 들어보도록 하겠다”며 “정부는 지속적으로 규제혁신 의지를 피력하고 여당과 노력해왔다. 기업 입장에서 속도 아쉬움 있을 수 있다. 규제혁신 부분은 대한상의와 정부가 TF를 구성해 머리를 맞대고 하나하나 검토하며 성과를 내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고 관심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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