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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테슬라는 작년 4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65% 증가한 177억 2000만달러(약 21조 2300억원)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전분기 107억 4000만달러는 물론, 금용정보업체 레피니티브가 집계한 월가 예상치 165억 7000만달러를 훌쩍 뛰어넘는 실적이다.
4분기 조정 후 순이익은 23억 2000만달러(약 2조 7800억원), 주당 2.52달러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대비 760% 폭증한 규모로, 이 역시 애널리스트 전망치인 주당 2.36달러를 상회한 것이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6억달러(약 3조 1200억원), 현금 유동성은 28억달러(약 3조 3600억원)를 각각 기록했다.
지난 해 전체 매출은 538억달러(약 64조 6100억원), 순이익은 55억달러(약 6조 6000억원)를 기록했다. 모두 사상 최대치다.
유럽과 중국에서 판매량이 지속 급증한 덕분으로 풀이된다. 테슬라는 지난 한 해 동안 전 세계적으로 93만 6000대의 차량을 인도했다. 이는 2020년보다 87% 급증한 규모로 지난 수년 동안의 평균 50%를 웃도는 성장률이라고 블룸버그는 설명했다.
테슬라의 지난 해 영업이익률은 전년대비 5.8%포인트 상승한 12.1%를 기록했다. 회계기준이 달라 정확한 비교는 어렵지만 도요타자동차(9.3%)를 웃도는 실적이라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분석했다.
이외에도 비용 효율성을 나타내는 총마진은 2020년 25.6%에서 지난 해 29.3%로 상승했다. 원자재 가격 상승 및 차량 리콜 비용 발생에도 수익성을 높인 것이다.
테슬라는 제조 원가 상승, 공급 대비 수요 초과 등으로 차량 가격을 올린 것이 판매에도 영향을 끼쳤다고 밝혔다.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는 “가격이 변하지 않았다면 더 많은 차량을 팔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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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상을 훌쩍 뛰어넘는 실적 공개에도 불구, 테슬라 역시 다른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들과 마찬가지로 반도체 등 주요 부품 공급을 올해 최대 변수로 꼽았다.
테슬라는 이날 “지난 몇 분기 동안 공급망 문제가 주요 제약 요인이 되면서 공장이 용량 미만으로 가동되고 있으며, 이는 2022년에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머스크 역시 실적 발표 후 애널리스트들과 진행한 컨퍼런스 콜에서 “반도체 칩 공급이 올해도 여전히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위기가 작년만큼 심각하진 않겠지만, 계속 부족할 것”이라며 “2023년이 돼야 상황이 개선될 것으로 본다”고 내다봤다.
이에 따라 올해는 신규 차량 출시보다 기존 차량 생산·배송에 집중하겠다는 방침이다. 머스크는 “올해 새로운 차종을 선보이지 않을 것”이라며 “신차 출시보다 기존 모델 판매 확대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핵심은 생산량을 늘리는 것”이라며 “올해도 무난하게 50% 이상 늘릴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머스크는 또 전기 픽업트럭 ‘사이버트럭’, 전기 대형트럭 ‘세미’, 스포츠카 ‘로드스터’ 등의 생산은 내년으로 연기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2만 5000달러짜리 소형 전기차에 대해서도 아직 개발 단계에 착수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와 별도로 테슬라는 텍사스 공장에서 신형 ‘4680’ 배터리를 장착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모델Y’를 생산하기 시작했으며 올해 1분기부터 배송을 시작할 것이라고 전했다.
테슬라 주가는 이날 2.07% 상승한 937.41달러에 마감했으나 시간외 거래에선 5% 하락했다. 올해 들어서는 11% 하락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