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관가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이국종 센터장과 유희석 원장 간 갈등이 권역외상센터의 구조적인 문제로 보는 것을 경계하면서도 병원이 외상센터에 병상을 지원하지 않는 등 문제가 발생하는 것에 대해서는 면밀하게 살펴보겠다는 입장을 세웠다. 아주대병원이 외상환자가 사용할 병실을 지원하지 않았고 닥터헬기에 대해서도 병원 수뇌부가 못마땅하게 여겼다는 의혹도 불거졌기 때문이다.
박재찬 복지부 응급의료과장은 이날 “다른 외상센터에서 병실을 지원하지 않는다거나 하는 문제가 보고된 적은 없다”며 “아주대의 경우 내부 문제이나 본연의 업무를 제대로 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관리감독을 철저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아주대병원이 외상환자에 병상을 주지 않는다는 논란이 제기되면서 복지부는 아주대병원에 대해 이미 행정지도를 진행한 바 있고 이후에는 외상환자에게 정상적으로 병상이 지원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복지부는 지난 2018년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을 통해 권역외상센터의 손익현황을 분석하는 연구를 진행한 바 있는데, 당시 연구 결과 분석대상이었던 3개 병원 모두 수익대비 49.2~56.0%의 손실률을 기록했다. 국가가 보조하는 운영비와 보조금을 반영하더라도 손실률은 12~25% 수준이었다. 특히 중증외상환자의 경우 일반환자 대비 손실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이 때문에 이국종 센터장과 병원 수뇌부 간 갈등이 더 깊어졌을 것이라는 추측도 나온다.
그러나 복지부는 이같은 외상센터의 손익 구조가 지난 2018년 연구 때와는 크게 달라졌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는 지난 2018년 중증외상 진료체계 개선대책을 마련, 전담 전문의 1인당 인건비를 1억4400만원씩 지원하고 법적 기준을 초과해 간호사를 충원하면 1인당 4000만원씩을 지원하고 있다. 권역외상센터 의료수가 역시 인상했다. 이처럼 정부 지원이 크게 늘어났기 때문에 이전처럼 권역외상센터가 병원 수익을 갉아먹는 기피대상이 아니라는 얘기다.
지난 2014년 목표한국병원과 가천대길병원, 충남 단국대학교 병원 등 3개 권역외상센터 오픈을 시작으로 지난해까지 총 14개의 외상센터가 문을 열었다. 올해는 제주 한라병원과 경남 진주경상대학교 병원의 권역외상센터가 문을 연다. 이처럼 권역외상센터가 하나 둘 더 늘어난 덕에 예방가능한 외상 사망률이 2015년 30.5%에서 2년 만인 2017년 19.9%까지 줄어들었다. 오는 2025년까지 20%로 낮추려던 애초 목표를 크게 앞당기며 권역외상센터 확대나 국가 책임 강화에 대한 요구도 커지고 있다..
이날 청와대 국민청원에도 이국종 센터장에 대한 폭언 논란 이후 `돈이 안 되는 중증외상센터를 더이상 민간에 위탁할 게 아니라 국가가 직접 책임져야 한다`는 내용의 청원이 올라오기도 했다. 박 과장은 “중증외상 진료체계 개선대책을 충실하게 진행하면서 부족한 것이 없는지 살펴보려 한다”며 “외상센터의 경우 단독으로 운영이 쉽지 않고 본원과 함께 협업해야 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이 부분을 더 들여다 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