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정색 양복상의에 노란 리본을 달고 출석한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은 모두발언에서 “아직까지도 실종자 열 분은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시지 못해 매우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며 “돌이켜 보면 업무처리 과정에서 좋지 않은 관행도 있었고 타성에 젖어 허점을 미리 짚어보지 못했다”고 고개를 숙였다.
해경청장 “대형선박 구조훈련 부족”
본 질의가 시작되자, 여야의원을 막론하고 세월호 사고 원인과 구조 실패에 대한 추궁이 쏟아졌다. 해경은 애초 세월호와 같은 대형선박 사고에 대비할 능력이 애초에 없었다는 점도 새삼 드러났다.
김석균 해경청장은 ‘여객선 침몰 같은 대형사고에 대비한 구조훈련을 했나’는 이인제 새누리당 의원 질의에 “표류자 중심 구조에 집중되다보니 (세월호같은) 대형선박 조난 대비 훈련이 많이 부족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이 “몇 백명 태우고 가는 여객선이 바다에 운항하는데 그런 훈련을 안 했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고 거듭 지적했고, 김 청장은 “지금은 매월 서(署)단위로 분기·반기별 대형인명사고 훈련을 민관군 합동훈련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세월호 비리혐의자가 회장직무대행”
세월호 참사 이후에도 여전히 해피아(해양수산부+마피아)들이 활개를 치고 있다는 비판도 집중됐다. 무소속 유승우 의원은 “해피아 집단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 크다”며 “홍도 유람선 좌초도 선박안전기술공단 안전 검사를 통과했음에도 사고가 일어난 것으로 이는 해피아 관행과 ‘끼리끼리 문화’에 따른 정부 안전불감증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김승남 새정치연합 의원은 이날 기관증인으로 출석한 정영준 한국선급 전무가 세월호 사고 관련 뇌물공여 및 배임으로 불구속 재판 중임에도 회장직무대행을 맡으며 차기 회장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의 거듭된 질문에 정 전무는 “차기 선거 출마계획이 없다”고 답하기도 했다.
이준석 선장 동행명령…16일 국감출석 여부 관심
한편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이날 이준석 전 세월호 선장과 박기호 기관장 등 선원 7명, 김형준 해양경찰청 전 진도VTS센터장에게 16일 오후 2시까지 국감장에 출석할 것을 명령하는 동행명령장을 발부했다.
앞서 이들은 오는 16일 해양수산부·해양경찰청 등을 대상으로 한 국감 증인 출석을 요구받았으나, ‘재판 중’ 등의 사유로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동행명령 제도는 ‘국회에서의 증언·감정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정당한 이유 없이 국정감사나 국정조사에 불출석하는 증인에게 지정장소에 동행할 것을 요구하는 제도다. 일반적으로 국감 증인이 정당한 이유 없이 불출석하면 징역 3년 이하 또는 벌금 1000만 원 이하에 처하지만, 동행명령에도 출석하지 않으면 ‘국회 모욕죄’가 추가돼 징역 5년 이하로 처벌이 강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