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발(發) 요소수 품귀 사태로 전국이 비상이다. 디젤엔진을 사용하는 화물트럭 등에서 요소수 부족으로 물류대란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건설업계, 소방, 농촌으로까지 피해가 확산하고 있다. 요소수 부족 사태로 생업에 지장을 받는 건설기계 운송 노동자들은 정부청사를 찾아 대책 마련 및 피해보상을 직접 촉구하고 나섰다.
정부는 중국에 수출 재개를 촉구할 뿐만 아니라 국내 매점매석 단속 및 재고관리에 나서는 등의 대책을 내놨지만 현장의 반응은 싸늘하기만 하다. 이미 사재기 현상이 만연해 제품 자체를 구하기 어려울뿐만 아니라 시세 폭등에 따른 피해가 있어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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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요소수 폭등사태를 책임지고 운행을 중지한 건설기계 노동자에 대한 구제방안을 마련해달라고 촉구했다.
레미콘 차량, 포클레인 등 디젤(경유) 엔진을 사용하는 건설기계 장비 역시 대부분 요소수가 필요하기 때문에 요소수 확보가 시급한 실정이다.
운행중단에 따른 피해보상 대책도 요구했다.
이날 1인 시위에 나선 A씨는 “보통 레미콘을 하루 8~9시간 가동하려면 10ℓ리터짜리 6통이 필요한데 가격이 10배나 뛰면서 피해가 막심하다”고 말했다. 10ℓ에 1만원 안팎이던 요소수 가격은 현재 10만원까지 치솟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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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지난 3일 요소수 매점매석 행위에 대한 근거규정을 내주 중 고시로 제정·시행키로 했다. 특별점검반을 운영해 매점매석 등에 대한 단속도 나선다. 국내 재고관리를 위해 제조업체가 온라인을 통해 판매하는 것은 제한키로 하고, 유통업체는 상시 수준의 판매만 하도록 유도했다.
전국건설노조는 수일 내로 기자회견을 통해 공식 입장을 발표할 계획이다.
건설노조 관계자는 “정부가 재고관리에 들어가면 택배 등 전국민 체감도가 높은 곳에 집중될 수 있고, 상황이 악화해 공기가 지연되면 건설기계 노동자들에게 그 피해가 전가될 수 있다”며 “정부는 피해보상 대책을 마련하고 공공 공사의 공기 조정, 민간공사에 대한 가이드라인 제출 등의 조치를 시행하라”고 강조했다.
한편 서울시는 관내 24개 소방서와 119특수구조단 등에 요소수 재고 관리를 위한 긴급 지시를 내렸다. 관내 소방서에 최근 공문을 보내 각 소방서에서 확보중인 요소수 중 약 1개월 사용량(150ℓ)을 제외한 물량을 서울 소방재난본부에 즉시 반납하라고 지시했다. 서울 주요 주유소에 소방차량에 쓸 요소수를 우선 공급해달라는 공문을 보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