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대전교통공사’ 설립 검토…도철·시내버스 총괄

대전시, 25일 민선 7기 시내버스 정책 계획 발표
버스업체 평가감점제 등 준공영제 운영 효율화↑
  • 등록 2019-03-25 오후 5:05:14

    수정 2019-03-25 오후 5:05:14

대전시가 도입한 3문 저상 시내버스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대전시가 기존 도시철도 1호선과 시내버스 등을 총괄하는 조직으로 ‘(가칭)대전교통공사’ 설립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2025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개통에 대비해 대전지역 시내버스 노선에 대한 전면 개편 작업을 내년부터 본격화한다.

대전시는 25일 이 같은 내용의 민선 7기 시내버스 정책 계획을 발표했다.

민선 7기 대전시의 버스정책은 2022년까지 모두 1225억원을 투입해 △준공영제 혁신 △안전하고 친절한 시내버스 △편리한 시내버스 △인프라 확충 등 4개 과제 30개 사업을 추진한다.

우선 대전시는 준공영제 운영 효율화를 제고한다.

시내버스 준공영제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그간 지침으로 운영됐던 수입금 공동관리, 표준운송원가 결정 및 적용, 경영 및 서비스평가 등 주요내용을 조례로 이관하는 등 준공영제를 새롭게 정립하기로 했다.

특히 대전시는 시내버스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도시철도공사 혁신방안으로 추진 중인 교통공사 확대·개편 시 버스운영을 포함하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관리 감독 기능도 강화한다.

운송원가 적용방식을 개선하고, 횡령 등 부도덕한 행위 발생 시 평가감점제를 적용, 업체경영의 책임성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업체의 임직원 채용과 관련해 대표이사의 가족 또는 전직 공무원 채용 등에 대한 기준을 업계와 협의를 거쳐 가족경영 개선 등 윤리경영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안전한 버스이용을 위해서는 시내버스 사고건수를 지난해 기준 100대당 17건에서 2022년 11건으로 매년 10%씩 감축한다는 목표다.

노선 신설 및 증편 등도 병행하기로 했다.

대전방문의 해를 맞아 주요 관광지와 행사를 지원하는 수요맞춤형 노선을 3개 신설하고, 기존노선의 운행횟수를 증회한다.

2025년 트램 개통에 대비해 버스노선별 통행패턴, 승객수요분석을 통해 시내버스 전면개편도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노선분석시스템(Trips)을 도입해 2023년 노선개편 용역에 활용한다.

박제화 대전시 교통건설국장은 “민선 7기 시내버스 정책 추진계획을 통해 효율적인 준공영제 운영과 편리한 버스이용환경을 조성해 신뢰받고 시민이 공감하는 공공교통체계를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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