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하지나 기자] 국토교통부는 임기내 연 500억달러 규모의 해외 수주를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70년대 오일쇼크나 2008년 금융위기 때처럼 해외건설이 다시 경제위기의 돌파구가 될 수 있도록 국내 기업들의 해외건설 수주를 총력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18일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이 같은 내용 등을 담은 새 정부 업무계획을 보고했다.
시공 위주에서 고부가가치인 설계·시공·운영 전 과정 관리로 전환 유도하고, 고유가의 중동, IPEF의 아시아, 우크라이나·이라크 재건 등에 집중한다. 이어 대표 인프라(철도, 공항, 도시개발 등) 사업에 모빌리티, 스마트기술 등을 접목하고 원전·방산·문화 등을 아우르는 패키지 수출을 추진한다.
|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8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새 정부 국토교통부 업무보고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사진=뉴시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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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정부는 민간이 주도하고 공공이 지원하는 팀코리아로 해외 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올해 말 고위급 인프라협력단을 파견해 우리 기업을 적극 지원하고 해외진출 기업 패키지 지원 등을 적극 추진한다.
이어 정부는 모빌리티 시대 본격 개막을 맞아 8월 중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도 마련한다. 전원 민간 업계 전문가로 구성된 모빌리티 혁신위원회를 운영해 자율차, 도심항공교통(UAM), 디지털 물류 등에 대한 주요 과제를 마련한다. 연내 부분자율주행차(LV3)를 우선 출시할 예정이다. 일본(2021.5, 100대 한정), 독일(2022.5)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다.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등 실증 규제는 제한된 지역에서만 허용하는 종전 방식이 아닌 전 국토에서 허용되고 안 되는 일부 지역을 규정하는 네거티브 방식으로 전환한다. 자율차 등이 자유롭게 운행하는 고속도로를 1~2개 선정하고, R&D·제도 기반(법, 안전기준 등) 마련 등을 통해 상용화 목표를 달성한다. 완전자율차(LV4)는 2027년까지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어 현재 화물차·이륜차로 제한된 택배 배송 수단을 로봇·드론으로 확대하고, 주거지 인근이나 철도 유휴부지에도 도심 물류시설을 설치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