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보이스피싱 척결방안 현장행사에 참여해 “부처간 공조를 통해 보이스피싱에 신속하게 대응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보이스피싱의 피해는 2017년 2431억원에서 2018년 4440억원, 2019년 6720억원으로 확대했다. 올 1월부터 4월까지 집계된 피해액은 1220억원으로 소폭 둔화는 되고 있지만 범죄 수법이나 수단 자체는 고도화되고 지능화하는 만큼, 강력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게 정부의 판단이다.
은 위원장은 먼저 보이스피싱을 척결하기 위해서는 금융사들이 먼저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특히 이번 보이스척결 종합방안을 발표하며 금융회사들이 보이스피싱의 기본 책임을 지도록 원칙을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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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까지는 FDS 구축에 별다른 관련 법령이 없었고 개별 금융회사들의 거래 정보로 운영돼 정보량도 많지 않았다. 이에 정부는 금융권과 통신, 유통 등이 힘을 합쳐 보이스피싱을 막을 수 있도록 ‘사기정보 컨소시엄’ 구축, FDS를 고도화시키겠다는 계획이다. 통신사들은 보이스피싱 통화에서 자주 사용되는 문장이나 단어 등을 빅데이터와 AI기술을 활용해 더 촘촘한 FDS 개발에 힘을 보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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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차원에서도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해 스마트폰 등 통신수단 부정 사용 자체를 사전에 방지하는 등 ‘개통-이용-중지’ 단계에 걸쳐 신속·종합적 대응체계 구축한다. 보이스피싱에서 주로 사용되는 ‘대포폰’을 차단하기 위해 선불폰이나 외국인 명의폰을 중심으로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공공기관이나 금융사를 사칭하는 전화번호 거짓표시를 차단하는 체계도 구축한다.
또 정부는 관계부처와 협의해 보이스피싱 범죄에 대해서는 일반 사기범죄보다 더 무겁게 처벌할 수 있도록 ‘통신사기피해환급법’ 개정을 추진할 방침이다.
은 위원장은 “디지털 기반 혁신성장의 이면에서 금융·통신의 신기술이 보이스피싱·불법사금융 등 민생침해 금융범죄에 악용되고 있다”면서 “금융, 통신과 관련한 민관 협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보이스피싱을 막기 위해 금융사들과 범죄자들이 싸움을 하게 된 셈인데, 이 과정에서 편리함에 익숙해진 국민들이 불편할 수 있다”면서 “비행기를 탈 때 공항에서 많은 검사를 하는 것도, 불편하지만 안전한 비행기를 타기 위해서이듯 더 안전한 금융서비스를 위해 불편함이 있더라도 이해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