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빠르면 금주 말, 늦어도 2월 초에는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며 “국가기술표준원이 (사고) 원인과 함께 이런 사태를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 대책을 같이 낼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해 산업부 소속기관인 국가기술표준원은 KTL(한국산업기술시험원)에 조사를 의뢰했다. 이어 민간자문단(제품사고조사협의회)과 함께 12차례 회의를 열고 조사 결과를 점검해왔다.
국표원의 조사 결과가 23일 발표된 삼성 측 조사와 다를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 이날 삼성전자는 발화사고 원인을 배터리 자체 결함으로 최종 결론지었다. 삼성SDI의 경우 배터리 우측 코너 눌림 현상과 얇은 분리막이, 중국 ATL 배터리는 비정상적인 돌기와 절연테이프 미부착, 얇은 분리막 조합이 결함으로 나타났다. 또 재발방지를 위해 배터리 안전성 검사와 다중 안전장치 도입 등으로 배터리 안전성을 강화하기로 했다.
국표원은 야당이나 국민 여론을 고려해 재발방지 대책 등을 촘촘히 만드는 데 주력할 전망이다. 앞서 주 장관은 지난해 국감에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비판이 제기되자 “앞으로 철저하게 원인을 분석해 리콜제도 전반을 고치고 배터리 안전기준을 상향 조정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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