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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 부회장은 1일 부산 벡스코 컨벤션홀에서 열린 ‘2016 부산국제모터쇼 미디어 초청행사’에서 경유값인상 등 정부의 디젤차 규제 정책 검토에 대해 “디젤차 (배출가스 조작) 문제는 결국 가격 때문”이라며 “경유값을 올리는 것보다 (경유차) 제작비를 올리는 게 맞는 방향”이라고 말했다.
권 부회장은 “디젤게이트라고 불릴 만큼 최근 사태의 파장이 크고, 디젤에 대한 인식이 부정적으로 바뀌면서 국내 뿐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 디젤차를 제한하는 분위기로 가고 있다”며 “하지만 이는 디젤 기술을 구현할 때 들어가는 기술이 비싸기 때문에 인증만 잘 받고 실제 상황에서는 기술을 구현하지 않도록해서 비롯된 문제”라고 설명했다.
그는 “(시장에서 가격 문제만 받아들여진다면) 디젤차 배출가스 문제는 기술적으로 규제도 맞출 수 있고 배출가스를 최소화 할 수 있다”며 “디젤은 연비가 좋으며 충분히 친환경 개념으로 가솔린보다 활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권 부회장은 이날 현대·기아차가 2020년까지 글로벌 시장에서 총 28개 차종의 친환경차 라인업을 갖춰 친환경차 부문 글로벌 2위를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현대·기아차는 이번 부산모터쇼를 통해 첫 선을 보일 K5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와 K7 하이브리드를 포함 총 12개 차종의 친환경차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28개 차종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선 향후 4년 이내 16개의 친환경차를 추가로 시장에 내놓아야 한다.
권 부회장은 “2018년 평창올림픽 때 완전히 새로운 수소전지차 신모델을 내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1회 충전으로 320km 이상을 주행하는 전기차도 2018년 출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