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같은 현상은 ‘바이럴’에 의해 가능했다. 마케팅 용어인 바이럴은 SNS 콘텐츠가 사람들의 입소문을 타면서 빠른 속도로 전파되는 현상을 말하는데, 지난해 열풍을 일으켰던 쉑쉑버거와 카카오프렌즈샵은 이를 활용해 마케팅에 성공한 대표 사례인 것.
다이나믹마케팅대행사 마케팅의 왕은 “바이럴에만 집중해도 마케팅에 성공할 수 있다”며 “성공적인 바이럴 마케팅을 위해서는 블로그나 카페 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자연스럽게 정보를 제공하여 기업의 신뢰도 및 인지도를 상승시키고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SNS 콘텐츠는 사람들의 입소문을 타면 빠른 속도로 전파되는데, 상품의 특징과 대상을 고려해 SNS 채널을 적절히 활용하면 마케팅에 성공할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또 하루에도 수만 가지의 콘텐츠가 쏟아지는 상황에 폭발적인 바이럴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충분히 자극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이 중요하다.
마케팅의 왕은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콘텐츠 제작을 위해서는 마케팅대행사 선정에 신중해야 한다”며 “대행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소비자의 행동 패턴과 SNS 이용환경을 분석해야 하기 때문에 다양한 마케팅 진행 사례를 보유하고 있는 대행사를 비교 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