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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일 현대상선은 올해 1분기 매출 1조3025억원, 영업손실 1312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8분기 연속 이어진 영업적자지만,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7% 증가, 영업손실폭은 19% 줄이는 성과를 거뒀다.
일단 1분기 실적개선의 주요인으로는 물동량 증가와 비용절감 노력 등이 꼽힌다.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은 이날 1분기 실적발표 직후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1분기 물동량이 전년 동기 대비 37% 증가했으며, 컨테이너부문 매출은 21.6% 늘었다”며 “화주들로부터 신뢰회복이 큰 역할을 했으며, 현대상선은 이를 통해 다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확실히 다졌다”고 강조했다.
유 사장은 영업적자 탈출 시점으로는 내년 하반기를 지목했다. 그는 “올해 3~4분기에도 수급이 타이트해지면서 운임이 급상승할 경우 주별 또는 월별 흑자달성은 충분히 가능하다”며 “다만 안정적인 흑자전환은 내년 3~4분기쯤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망했다.
또 지역별 물동량과 관련해서는 “국민들의 기대에 따라 한진해운의 물량을 되도록 많이 흡수하기 위해 노력했고, 위험을 감수하고 미주노선 한 항로를 확대해 1분기 물동량을 41% 늘렸다”며 “향후 60~70%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아주지역은 전략적으로 중요하다는 판단하에 대형선을 투입,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방만경영 등 비경쟁적 요소들에 대한 우려에도 적극 해명했다. 유 사장은 대우조선해양과 같은 방만경영을 우려하는 목소리에 대해 “해운업은 조선업과 달리 거래가 현금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나중에 지급하거나 나눠서 지급하는 경우가 극히 드물다”며 “현재는 이익이 났는데 나중에 이익이 안 나는 매출 허수의 경우가 해운업에는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즉 대우조선해양과 같은 방만경영이 일어나기 어려운 구조라는 설명이다.
최근 문제가 된 부산 터미널 이용료에 대해서는 싱가포르 항만공사(PSA)에 다른 해외 선사들과 비슷한 하역료를 요구했으며 현재 회신을 기다리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유 사장은 “”계약을 파기할 생각은 없다“며 ”PSA와의 협상을 통해 글로벌 선사들과 같은 하역료를 요구하고 있으며, 곧 회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